1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 통치 사년, 곧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 통치 원년에 모든 유다 백성에 대한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셨다.
3 "유다 왕 아몬의 아들 요시야 통치 십삼 년부터 오늘까지 이십삼 년 동안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셨으므로, 내가 너희에게 계속 부지런히 말하였으나 너희가 듣지 아니하였다.
4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그분의 모든 종, 선지자들을 계속 부지런히 보내셨으나 너희가 듣지 아니하였고, 들으려고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였다.
5 선지자들이 말하였다. '너희는 각자 자기의 악한 길과 자기의 악한 행위에서 돌이켜라. 그러면 여호와께서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주신 땅에서 너희가 영원 무궁토록 살 수 있을 것이다.
6 너희는 다른 신들을 따라가서 그들을 섬기거나 그들에게 절하지 말며, 너희 손으로 만든 것으로 나를 화나게 하지 마라. 그러면 내가 너희를 해치지 않을 것이다.'
7 그러나 너희가 내 말을 듣지 않고, 너희 손으로 만든 것들로 나를 화나게하여 화를 자초하였다. 여호와의 말이다.
9 보아라, 내가 북쪽의 모든 족속들을 데려다가 나의 종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에게 맡겨서, 이 땅과 그 주민과 주변의 모든 나라들을 침략하고, 그들을 진멸하여, 황폐한 곳이 되게 하고, 조롱거리가 되게 하며, 영원히 폐허가 되게 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10 내가 그들에게서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와 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와 맷돌 소리와 등불 빛이 사라지게 할 것이니,
12 여호와의 말이다. 칠십 년이 다 차게 될 때, 내가 바빌로니아 왕과 그 민족과 갈대아인의 땅을 그들의 죄악 때문에 벌하여 그 땅을 영원히 폐허로 만들 것이다.
13 내가 그 땅에 대하여 선포한 나의 모든 말, 곧 예레미야가 모든 나라들에 대해 예언하여 이 책에 기록한 모든 것들을 내가 그 땅에 이루어지게 할 것이다.
14 그들도 많은 나라들과 큰 왕들을 섬기게 될 것이니, 내가 그들에게 그들의 행위와 그들의 손이 행한 대로 갚을 것이다."
15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내게 이같이 말씀하셨다. "너는 내 손에서 이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아, 내가 너를 보내는 모든 나라들이 그것을 마시게 하여라.
18 예루살렘과 유다 성읍들과 그 왕들과 그 고관들이 마시게 하니, 그들이 폐허와 황폐한 곳이 되고 조롱과 저주가 되었음이 오늘날과 같다.
20 혼합된 족속들과, 우스 땅의 모든 왕과, 블레셋 땅의 모든 왕과, 아스글론과 가사와 에그론과 아스돗에 남아 있는 자와,
26 북방 원근의 모든 왕과, 땅 위에 있는 세상의 모든 왕국들로 마시게 하였다. 세삭 왕은 그들 뒤에 마시게 될 것이다.
27 "너는 그들에게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신다고 전하여라. '너희는 마시고 취하고 토하고 넘어져서 일어나지 마라. 이는 내가 너희 가운데 보낼 칼 때문이다.'
28 만일 그들이 네 손에서 잔을 받아 마시기를 거절하면,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반드시 마시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하여라.
29 보아라, 내가 내 이름으로 일컫는 성읍에 재앙을 내리기 시작하였으니, 너희가 형벌을 면할 수 있겠느냐? 면할 수 없다. 이는 내가 땅의 모든 주민들 위에 칼을 부를 것이기 때문이다.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다."
30 "너는 그들에게 이 모든 말을 예언하여 말하여라. '여호와께서 높은 곳에서 부르짖으시며 그분의 거룩한 처소에서 소리를 내시고, 그분의 초장을 향하여 크게 부르짖으시며 포도를 밟는 자처럼 땅의 모든 주민들에게 외치시므로,
31 아우성 소리가 땅 끝까지 이를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민족들을 심문하시며, 모든 육체를 심판하시고, 악한 자들을 칼에 넘겨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32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다. "보아라, 재앙이 나라에서 나라로 번지며, 큰 폭풍이 땅 끝에서 일어날 것이다."
33 그 날에 여호와께 죽임을 당한 자들이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가득할 것이나 그들의 죽음을 애도하지도 않을 것이며, 모아다가 묻어 주지도 않을 것이니, 그들이 땅 위에 거름이 될 것이다.
34 너희 목자들아, 통곡하고 부르짖어라. 양 떼의 인도자들아, 잿더미에서 뒹굴어라. 너희가 살육당하고 흩어질 때가 되었으니, 귀한 그릇이 떨어져 깨어지는 것처럼 될 것이다.
36 목자들의 부르짖는 소리와 양 떼를 인도하는 자들의 통곡하는 소리가 있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목장을 황폐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38 그분께서 젊은 사자처럼 자신의 굴에서 떠나셨으니, 그들의 땅이 압제자의 분노와 여호와의 격렬한 진노로 폐허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