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양들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다른 곳으로 넘어가는 자는 도둑이며 강도이다.
3 문지기는 그에게 문을 열어 주고 양들은 그의 음성을 들으며, 목자는 자기 양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러 그들을 이끌어 낸다.
9 내가 곧 문이니, 누구든지 나를 통하여 들어가면 구원받을 것이며, 또 들어가고 나오면서 꼴을 얻을 것이다.
10 도둑은 다만 도둑질하고 죽이고 파괴하려고 오지만, 나는 양들이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고 왔다.
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들도 자기의 것이 아니므로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들을 버리고 도망쳐 이리가 양들을 물어가고 흩어 버린다.
15 이는 마치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나도 아버지를 아는 것과 같으니, 나는 양들을 위하여 내 목숨을 내어 놓는다.
16 나에게는 이 우리에 들지 않은 다른 양들이 있는데, 나는 그들도 인도해야 한다. 그들도 내 음성을 들을 것이고 한 목자 밑에서 한 떼가 될 것이다.
18 아무도 내게서 내 목숨을 빼앗지 못하나, 내가 스스로 그것을 내어 놓는다. 나는 목숨을 내어 놓을 권세도 있고 그것을 다시 얻을 권세도 있다. 이 명령은 내 아버지께로부터 받았다."
20 그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말하기를 "이 사람이 악령 들려서 미쳤는데, 어찌하여 너희들은 이 사람의 말을 듣느냐?" 하고
21 또 다른 이들이 말하기를 "이 말은 악령 들린 자의 말이 아니니, 악령이 맹인들의 눈을 뜨게 할 수 있겠느냐?" 라고 하였다.
24 유대인들이 그분을 에워싸고 말하기를 "당신이 언제까지 우리의 마음을 의심하게 하겠습니까? 당신이 그리스도라면 우리에게 분명히 말씀하소서." 하니,
25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나 너희가 믿지 않았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이 일들이 나에 대하여 증언하고 있으나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니, 그들은 영원히 멸망하지 않을 것이며 또 아무도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아 갈 수 없을 것이다.
29 그들을 내게 주신 내 아버지께서는 만물보다 더 크시니, 아무도 아버지의 손에서 그것을 빼앗을 수 없다.
3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아버지께로부터 온 선한 일들을 많이 보였는데, 그 가운데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33 유대인들이 그분께 대답하기를 "우리가 당신을 돌로 치려는 것은 선한 일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을 모독했기 때문이오. 이는 당신이 사람이면서 자신을 하나님이라 하였기 때문이오." 하니,
34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 율법에 '내가 너희를 신들이라고 하였다.' 라고 기록되어 있지 않느냐?
36 그런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라고 말한 것 때문에 너희가 어찌 '당신이 하나님을 모독하였다.' 라고 하느냐?
38 그러나 내가 행한다면, 너희가 나를 믿지 않더라도 그 일들은 믿어라. 그러면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게 될 것이다."
41 많은 이들이 그분께 와서 말하기를 "요한은 아무 표적도 행하지 않았으나, 요한이 이분에 대하여 말한 것은 모두 참이었다." 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