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는 도마와 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예수님의 제자들 중 다른 두 사람이 함께 있었다.
3 시몬 베드로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나는 고기 잡으러 가겠다." 하니, 그들이 그에게 말하기를 "우리도 당신과 함께 가겠다." 하고, 그들이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들은 그 날 밤에 아무것도 잡지 못하였다.
5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얘들아, 너희에게 물고기가 하나도 없느냐?" 하시니, 그들이 그분께 대답하였다. "예, 없습니다."
6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물을 배 오른쪽에 던져라. 그러면 잡을 것이다." 하시므로 그들이 던졌더니, 물고기가 많아서 그물을 끌어 올릴 수 없었다.
7 그러자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말하기를 "주님이시다." 하니, 시몬 베드로는 벗고 있다가 주님이시라는 말을 듣고 겉옷을 두른 후에 바다에 뛰어들었다.
8 그러나 다른 제자들은 육지에서 약 이백 규빗 정도 떨어져 멀지 않은 곳에 있었으므로, 작은 배를 타고 물고기가 든 그물을 끌고 왔다.
11 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육지로 끌어올리니, 그 안에 큰 물고기가 백오십삼 마리나 들어 있었다. 물고기가 그렇게 많았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않았다.
1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와서 아침을 먹어라." 하시니, 제자들 중 아무도 그분께 "당신은 누구십니까?" 라고 묻는 자가 없었으니, 이는 제자들이 주님이신줄 알았기 때문이다.
15 그들이 아침을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물으시기를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그가 예수께 말하였다. "예, 주님,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내 어린 양들을 먹여라." 하셨다.
16 예수께서 다시 그에게 두 번째 말씀하시기를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그가 예수께 말하였다. "예, 주님,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내 양들을 쳐라." 하셨다.
17 예수께서 그에게 세 번째 말씀하시기를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예수께서 그에게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라고 말씀하시므로 그가 근심이 되어 말하였다. "주님, 주께서는 모든 것을 아십니다.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말씀하기를 "내 양들을 먹여라.
18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네게 말하는데 네가 젊어서는 스스로 띠를 띠고 네가 원하는 곳으로 다녔으나 네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겠고, 다른 이가 네게 띠를 띠워 네가 원하지 않는 곳으로 데려갈 것이다." 라고 하셨다.
19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신 것은 베드로가 어떤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신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신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나를 따라오너라." 하고 말씀하셨다.
20 베드로가 돌아서서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가 따라오는 것을 보았으니, 그는 만찬 자리에서 예수님의 품에 기대어 "주님, 주님을 넘겨줄 자가 누구입니까?" 라고 물었던 자이다.
22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올 때까지 그가 살아 있기를 내가 원한다고 한들 그것이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라오너라."
23 이 말씀이 형제들에게 퍼져 나가서 그제자는 죽지 않을 것이라고들 하였으나, 예수께서는 그가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기를 내가 원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네게 무슨 상관이냐?]" 라고 말씀하신 것이었다.
24 이 사람이 이것들에 대하여 증언하고 이것들을 기록한 제자가 바로 이 사람이다.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인 줄안다.
25 예수께서 하신 일이 이 밖에도 많아서, 그것들이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그 기록된 책들을 두기에 부족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