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훈계(訓戒)를 좋아하는 자(者)는 지식(知識)을 좋아하나니 징계(懲戒)를 싫어하는 자(者)는 짐승과 같으니라
2 선인(善人)은 여호와께 은총(恩寵)을 받으려니와 악(惡)을 꾀하는 자(者)는 정죄(定罪)하심을 받으리라
3 사람이 악(惡)으로 굳게 서지 못하나니 의인(義人)의 뿌리는 움직이지 아니하느니라
4 어진 여인(女人)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冕旒冠)이나 욕(辱)을 끼치는 여인(女人)은 그 지아비로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
5 의인(義人)의 생각은 공직(公直)하여도 악인(惡人)의 도모(圖謀)는 궤휼(詭譎)이니라
6 악인(惡人)의 말은 사람을 엿보아 피를 흘리자 하는 것이어니와 정직(正直)한 자(者)의 입은 사람을 구원(救援)하느니라
7 악인(惡人)은 엎드러져서 소멸(消滅)되려니와 의인(義人)의 집은 서있으리라
8 사람은 그 지혜(智慧)대로 칭찬(稱讚)을 받으려니와 마음이 패려(悖戾)한 자(者)는 멸시(蔑視)를 받으리라
9 비천(卑賤)히 여김을 받을지라도 종을 부리는 자(者)는 스스로 높은체 하고도 음식(飮食)이 핍절(乏絶)한 자(者)보다 나으니라
10 의인(義人)은 그 육축(六畜)의 생명(生命)을 돌아보나 악인(惡人)의 긍휼은 잔인(殘忍)이니라
11 자기(自己)의 토지(土地)를 경작(耕作)하는 자(者)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放蕩)한 것을 따르는 자(者)는 지혜(智慧)가 없느니라
12 악인(惡人)은 불의(不義)의 이를 탐(貪)하나 의인(義人)은 그 뿌리로 말미암아 결실(結實)하느니라
13 악인(惡人)은 입술의 허물로 인(因)하여 그물에 걸려도 의인(義人)은 환난(患難)에서 벗어나느니라
14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因)하여 복록(福錄)에 족(足)하며 그 손의 행(行)하는 대로 자기(自己)가 받느니라
15 미련한 자(者)는 자기(自己) 행위(行爲)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智慧)로운 자(者)는 권고(勸告)를 듣느니라
16 미련한 자(者)는 분노(忿怒)를 당장(當場)에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者)는 수욕(羞辱)을 참느니라
17 진리(眞理)를 말하는 자(者)는 의를 나타내어도 거짓 증인(證人)은 궤휼(詭譎)을 말하느니라
18 혹(或)은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智慧)로운 자(者)의 혀는 양약(良藥) 같으니라
19 진실(眞實)한 입술은 영원(永遠)히 보존(保存)되거니와 거짓 혀는 눈 깜짝일 동안만 있을뿐이니라
20 악(惡)을 꾀하는 자(者)의 마음에는 궤휼(詭譎)이 있고 화평(和平)을 논하는 자(者)에게는 희락(喜樂)이 있느니라
21 의인(義人)에게는 아무 재앙(災殃)도 임(臨)하지 아니하려니와 악인(惡人)에게는 앙화(殃禍)가 가득하리라
22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진실(眞實)히 행(行)하는 자(者)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23 슬기로운 자(者)는 지식(知識)을 감추어 두어도 미련한 자(者)의 마음은 미련한것을 전파(傳播)하느니라
24 부지런한 자(者)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者)는 부림을 받느니라
25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것으로 번뇌(煩惱)케 하나 선(善)한 말은 그것을 즐겁게 하느니라
26 의인(義人)은 그 이웃의 인도(引導)자가 되나 악인(惡人)의 소행은 자기(自己)를 미혹(迷惑)하게하느니라
27 게으른 자(者)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사람의 부귀(富貴)는 부지런한 것이니라
28 의(義)로운 길에 생명(生命)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死亡)이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