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역한글(국한문) (언어 : ko / 역본수정일 : 2015-10-18)
성경 개역한글판은 1952년부터 1961년까지 총 9년의 개정작업을 거친 성경으로서 1938년에 개정된 ‘개역’성경 본문을 기반으로 한글맞춤법 통일안(1933)에 따라 전면적으로 고쳐 출판됐다. 특히 개역한글판 번역본은 1998년 개역개정판 번역본이 나오기 전까지 한국 교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됐던 한글 성경 번역본이다. 1960년대 초반부터 최근까지 사용돼오던 성경전서 개역한글판의 번역 저작권 기간이 2011년을 끝으로 만료됐다. 이에 따라 2012년부터는 모든 출판업체들이 성경 개역한글판 번역본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한문판은 주요 단어를 한자표기하였다.


요한복음(John)
저자 : 사도 요한
기록연대 : A.D 85-90
기록목적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어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가현설”과 같이 당시에 만연했던 그리스도에 대한 영지주의의 그릇된 논리를 반박하기 위하여 저작순서로 볼 때, 요한계시록의 오실 이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드러내는 목적.
줄거리 :
<요한복음>은 일반적으로 '영'의 복음서로도 불려진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드러내는 목적. 계시록의 예언이 처음과 마지막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지심을 기술. 사도 요한은 계시록을 기록한 이후, 요한복음을 저술. 성령이 주는 통찰력으로 철저히 그리고 가장 강력하게 조명되어 있으며 각인되어 있다. 영원한 말씀은 순수하게 정신적인 고차원에 머물러 계시지 않고 '육신'이 되셨다(1:14). 예수 안에서 현재화된 구원을 육체적으로, 감각적으로 보여주며 드러내 준다. 예수는 구원은 육체를 그 종말적, 궁극적인 운명 안으로 구원해 들이기 위해서 육체로 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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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장

  • 1 유월절 엿새 전(前)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곳은 예수께서 죽은 자(者)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의 있는 곳이라

  • 2 거기서 예수를 위(爲)하여 잔치할새 마르다는 일을 보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앉은자 중(中)에 있더라

  • 3 마리아는 지극(至極)히 비싼 향유(香油) 곧 순전(純全)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自己) 머리털로 그의 발을 씻으니 향유(香油)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 4 제자(弟子) 중(中) 하나로서 예수를 잡아 줄 가룟 유다가 말하되

  • 5 이 향유(香油)를 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者)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 6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者)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저는 도적(盜賊)이라 돈 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 7 예수께서 가라사대 저를 가만 두어 나의 장사(葬事) 할 날을 위(爲)하여 이를두게 하라

  • 8 가난한 자(者)들은 항상(恒常)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恒常) 있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9 유대인(人)의 큰 무리가 예수께서 여기 계신줄을 알고 오니 이는 예수만 위(爲)함이 아니요 죽은 자(者)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도 보려 함이러라

  • 10 대제사장(大祭司長)들이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모의(謀議)하니

  • 11 나사로 까닭에 많은 유대인(人)이 가서 예수를 믿음이러라

  • 12 그 이튿날에는 명절(名節)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 함을 듣고

  • 13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讚頌)하리로다 주(主)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王)이시여 하더라

  • 14 예수는 한 어린 나귀를 만나서 타시니

  • 15 이는 기록(記錄)된바 시온 딸아 두려워 말라 보라 너의 왕(王)이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 함과 같더라

  • 16 제자(弟子)들은 처음에 이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가 예수께서 영광(榮光)을 얻으신 후(後)에야 이것이 예수께 대(對)하여 기록(記錄)된 것임과 사람들이 예수께 이같이 한것인줄 생각났더라

  • 17 나사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 자(者) 가운데서 살리실 때에 함께 있던 무리가 증거(證據)한지라

  • 18 이에 무리가 예수를 맞음은 이 표적(表蹟) 행(行)하심을 들었음이러라

  • 19 바리새인(人)들이 서로 말하되 볼지어다 너희 하는 일이 쓸 데 없다 보라 온 세상(世上)이 저를 좇는도다 하니라

  • 20 명절(名節)에 예배(禮拜)하러 올라온 사람 중(中)에 헬라인(人) 몇이 있는데

  • 21 저희가 갈릴리 벳새다 사람 빌립에게 가서 청(請)하여 가로되 선생(先生)이여 우리가 예수를 뵈옵고자 하나이다 하니

  • 22 빌립이 안드레에게 가서 말하고 안드레와 빌립이 예수께 가서 여짜온대

  • 23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여 가라사대 인자(人子)의 영광(榮光)을 얻을 때가 왔도다

  • 24 내가 진실(眞實)로 진실(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 25 자기(自己) 생명(生命)을 사랑하는 자(者)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世上)에서 자기(自己) 생명을 미워하는 자(者)는 영생하도록 보존(保存)하리라

  • 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者)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저를 귀(貴)히 여기시리라

  • 27 지금(只今) 내 마음이 민망하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救援)하여 이 때를 면(免)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爲)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 28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榮光)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내가 이미 영광(榮光)스럽게 하였고 또 다시 영광(榮光)스럽게 하리라 하신대

  • 29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우뢰(雨雷)가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이들은 천사(天使)가 저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 30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여 가라사대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위(爲)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爲)한 것이니라

  • 31 이제 이 세상(世上)의 심판(審判)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世上) 임금이 쫓겨나리라

  • 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 33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自己)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 34 이에 무리가 대답(對答)하되 우리는 율법(律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永遠)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人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 35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中)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두움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두움에 다니는자는 그 가는 바를 알지 못하느니라

  • 36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 37 이렇게 많은 표적(表蹟)을 저희 앞에서 행(行)하셨으나 저를 믿지 아니하니

  • 38 이는 선지자(先知者)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가로되 주(主)여 우리에게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主)의 팔이 뉘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 39 저희가 능(能)히 믿지 못한 것은 이 까닭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 40 저희 눈을 멀게 하시고 저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저희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였음이더라

  • 41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주(主)의 영광(榮光)을 보고 주(主)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 42 그러나 관원(官員) 중(中)에도 저를 믿는 자(者)가 많되 바리새인(人)들을 인(因)하여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회를 당(當)할까 두려워함이라

  • 43 저희는 사람의 영광(榮光)을 하나님의 영광(榮光)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 44 예수께서 외쳐 가라사대 나를 믿는 자(者)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 45 나를 보는 자(者)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 46 나는 빛으로 세상(世上)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者)로 어두움에 거(居)하 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 47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저를 심판(審判)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世上)을 심판(審判)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世上)을 구원(救援)하려 함이로라

  • 48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者)를 심판(審判)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審判)하리라

  • 49 내가 내 자의(自意)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나의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親)히 명령(命令)하여 주셨으니

  • 50 나는 그의 명령(命令)이 영생(永生)인줄 아노라 그러므로 나의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이르노라 하시니라

함께성경 제작 : 힐링교회 / 기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