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역한글(국한문) (언어 : ko / 역본수정일 : 2015-10-18)
성경 개역한글판은 1952년부터 1961년까지 총 9년의 개정작업을 거친 성경으로서 1938년에 개정된 ‘개역’성경 본문을 기반으로 한글맞춤법 통일안(1933)에 따라 전면적으로 고쳐 출판됐다. 특히 개역한글판 번역본은 1998년 개역개정판 번역본이 나오기 전까지 한국 교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됐던 한글 성경 번역본이다. 1960년대 초반부터 최근까지 사용돼오던 성경전서 개역한글판의 번역 저작권 기간이 2011년을 끝으로 만료됐다. 이에 따라 2012년부터는 모든 출판업체들이 성경 개역한글판 번역본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한문판은 주요 단어를 한자표기하였다.


요한복음(John)
저자 : 사도 요한
기록연대 : A.D 85-90
기록목적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어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가현설”과 같이 당시에 만연했던 그리스도에 대한 영지주의의 그릇된 논리를 반박하기 위하여 저작순서로 볼 때, 요한계시록의 오실 이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드러내는 목적.
줄거리 :
<요한복음>은 일반적으로 '영'의 복음서로도 불려진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드러내는 목적. 계시록의 예언이 처음과 마지막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지심을 기술. 사도 요한은 계시록을 기록한 이후, 요한복음을 저술. 성령이 주는 통찰력으로 철저히 그리고 가장 강력하게 조명되어 있으며 각인되어 있다. 영원한 말씀은 순수하게 정신적인 고차원에 머물러 계시지 않고 '육신'이 되셨다(1:14). 예수 안에서 현재화된 구원을 육체적으로, 감각적으로 보여주며 드러내 준다. 예수는 구원은 육체를 그 종말적, 궁극적인 운명 안으로 구원해 들이기 위해서 육체로 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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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장

  • 1 유월절 전(前)에 예수께서 자기(自己)가 세상(世上)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줄 아시고 세상(世上)에 있는 자기(自己)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 2 마귀(魔鬼)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

  • 3 저녁 먹는 중(中)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自己)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自己)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 4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 5 이에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弟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씻기기를 시작하여

  • 6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가로되 주(主)여 주(主)께서 내 발을 씻기시나이까

  • 7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여 가라사대 나의 하는 것을 네가 이제는 알지 못하나 이 후(後)에는 알리라

  • 8 베드로가 가로되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시되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相關)이 없느니라

  • 9 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主)여 내 발 뿐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옵소서

  • 10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者)는 발 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 11 이는 자기(自己)를 팔 자(者)가 누구인지 아심이라 그러므로 다는 깨끗지 아니하다 하시니라

  • 12 저희 발을 씻기신 후(後)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行)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 13 너희가 나를 선생(先生)이라 또는 주(主)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 14 내가 주(主)와 또는 선생(先生)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 15 내가 너희에게 행(行)한것 같이 너희도 행(行)하게 하려하여 본(本)을 보였노라

  • 16 내가 진실(眞實)로 진실(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上典)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者)가 보낸 자(者)보다 크지 못하니

  • 17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行)하면 복(福)이 있으리라

  • 18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擇)한 자(者)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者)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聖經)을 응(應)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 19 지금(只今)부터 일이 이루기 전(前)에 미리 너희에게 이름은 일이 이룰 때에 내가 그인줄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로라

  • 20 내가 진실(眞實)로 진실(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의 보낸 자(者)를 영접(迎接)하는 자(者)는 나를 영접(迎接)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迎接)하는 자(者)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迎接)하는 것이니라

  • 2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심령(心靈)에 민망하여 증거(證據)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眞實)로 진실(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中) 하나가 나를 팔리라 하시니

  • 22 제자(弟子)들이 서로 보며 뉘게 대(對)하여 말씀하시는지 의심(疑心)하더라

  • 23 예수의 제자(弟子) 중(中) 하나 곧 그의 사랑하시는 자(者)가 예수의 품에 의지(依支)하여 누웠는지라

  • 24 시몬 베드로가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말씀하신 자(者)가 누구인지 말하라 한대

  • 25 그가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依支)하여 말하되 주(主)여 누구오니이까

  • 26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시되 내가 한 조각을 찍어다가 주는 자(者)가 그니라 하시고 곧 한 조각을 찍으셔다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주시니

  • 27 조각을 받은 후(後) 곧 사단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 하는 일을 속(速)히 하라 하시니

  • 28 이 말씀을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그 앉은 자(者) 중(中)에 아는 이가 없고

  • 29 어떤이들은 유다가 돈 궤를 맡았으므로 명절(名節)에 우리의 쓸 물건을 사라 하시는지 혹(或) 가난한 자(者)들에게 무엇을 주라 하시는 줄로 생각하더라

  • 30 유다가 그 조각을 받고 곧 나가니 밤이러라

  • 31 저가 나간 후(後)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지금(只今) 인자(人子)가 영광(榮光)을 얻었고 하나님도 인자를 인(因)하여 영광(榮光)을 얻으셨도다

  • 32 만일(萬一) 하나님이 저로 인(因)하여 영광(榮光)을 얻으셨으면 하나님도 자기(自己)로 인(因)하여 저에게 영광(榮光)을 주시리니 곧 주시리라

  • 33 소자(小子)들아 내가 아직 잠시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을터이나 그러나 일찍 내가 유대인(人)들에게 너희는 나의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지금(只今) 너희에게도 이르노라

  • 34 새 계명(誡命)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 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弟子)인줄 알리라

  • 36 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主)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시되 나의 가는 곳에 네가 지금(只今)은 따라 올 수 없으나 후(後)에는 따라 오리라

  • 37 베드로가 가로되 주(主)여 내가 지금(只今)은 어찌하여 따를 수 없나이까 주(主)를 위(爲)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 38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시되 네가 나를 위(爲)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眞實)로 진실(眞實)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前)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否認)하리라

함께성경 제작 : 힐링교회 / 기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