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역한글(국한문) (언어 : ko / 역본수정일 : 2015-10-18)
성경 개역한글판은 1952년부터 1961년까지 총 9년의 개정작업을 거친 성경으로서 1938년에 개정된 ‘개역’성경 본문을 기반으로 한글맞춤법 통일안(1933)에 따라 전면적으로 고쳐 출판됐다. 특히 개역한글판 번역본은 1998년 개역개정판 번역본이 나오기 전까지 한국 교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됐던 한글 성경 번역본이다. 1960년대 초반부터 최근까지 사용돼오던 성경전서 개역한글판의 번역 저작권 기간이 2011년을 끝으로 만료됐다. 이에 따라 2012년부터는 모든 출판업체들이 성경 개역한글판 번역본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한문판은 주요 단어를 한자표기하였다.


전도서(Ecclesiastes)
저자 : 솔로몬
기록연대 : B.C 935
기록목적 :
하나님을 떠난 인생의 허무함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기억하고 경외하는 것이 인간의 본분임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줄거리 :
이 책은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1:2)로 시작. 전도자는 획일적이고 관습적인 지혜를 부정하고, 인간의 현실 한계와 부정적인 면을 직시. 하나님 없는 인생은 목적과 의미가 없고, 하나님의 은사로 여기고 받아들일 것을 가르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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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장

  • 1 내가 마음을 다하여 이 모든 일을 궁구(窮究)하며 살펴본즉 의인(義人)과 지혜(智慧)자나 그들의 행(行)하는 일이나 다 하나님의 손에 있으니 사랑을 받을는지 미움을 받을는지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은 모두 그 미래임이니라

  • 2 모든 사람에게 임(臨)하는 모든 것이 일반(一般)이라 의인(義人)과 악인(惡人)이며 선(善)하고 깨끗한 자(者)와 깨끗지 않은 자(者)며 제사(祭祀)를 드리는 자(者)와 제사(祭祀)를 드리지 아니하는 자(者)의 결국(結局)이 일반(一般)이니 선인(善人)과 죄인(罪人)이며 맹세(盟誓)하는 자(者)와 맹세(盟誓)하기를 무서워하는 자(者)가 일반(一般)이로다

  • 3 모든 사람의 결국(結局)이 일반(一般)인 그것은 해 아래서 모든 일 중(中)에 악(惡)한것이니 곧 인생(人生)의 마음에 악(惡)이 가득하여 평생(平生)에 미친 마음을 품다가 후(後)에는 죽은 자(者)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라

  • 4 모든 산 자(者) 중(中)에 참여한 자(者)가 소망(所望)이 있음은 산 개가 죽은 사자(獅子) 보다 나음이니라

  • 5 무릇 산 자(者)는 죽을 줄을 알되 죽은 자(者)는 아무 것도 모르며 다시는 상(賞)도 받지 못하는 것은 그 이름이 잊어버린 바 됨이라

  • 6 그 사랑함과 미워함과 시기(猜忌)함이 없어진지 오래니 해 아래서 행(行)하는 모든 일에 저희가 다시는 영영(永永)히 분복(分福)이 없느니라

  • 7 너는 가서 기쁨으로 네 식물(食物)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네 포도주(葡萄酒)를 마실지어다 이는 하나님이 너의 하는 일을 벌써 기쁘게 받으셨음이니라

  • 8 네 의복(衣服)을 항상(恒常) 희게하며 네 머리에 향(香) 기름을 그치지 않게 할지니라

  • 9 네 헛된 평생(平生)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이는 네가 일 평생(平生)에 해 아래서 수고(受苦)하고 얻은 분복(分福)이니라

  • 10 무릇 네 손이 일을 당(當)하는대로 힘을 다하여 할찌어다 네가 장차(將次) 들어갈 음부에는 일도 없고 계획(計劃)도 없고 지식(知識)도 없고 지혜(智慧)도 없음이니라

  • 11 내가 돌이켜 해 아래서 보니 빠른 경주자라고 선착(先着)하는 것이 아니며 유력자(有力者)라고 전쟁(戰爭)에 승리(勝利)하는 것이 아니며 지혜(智慧)자라고 식물(食物)을 얻는 것이 아니며 명철자(明哲者)라고 재물(財物)을 얻는 것이 아니며 기능자(技能者)라고 은총(恩寵)을 입는 것이 아니니 이는 시기(時期)와 우연(偶然)이 이 모든 자(者)에게 임(臨)함이라

  • 12 대저(大抵) 사람은 자기(自己)의 시기(時期)를 알지 못하나니 물고기가 재앙(災殃)의 그물에 걸리고 새가 올무에 걸림같이 인생(人生)도 재앙(災殃)의 날이 홀연(忽然)히 임(臨)하면 거기 걸리느니라

  • 13 내가 또 해 아래서 지혜(智慧)를 보고 크게 여긴 것이 이러하니

  • 14 곧 어떤 작고 인구(人口)가 많지 않은 성읍(城邑)에 큰 임금이 와서 에워싸고 큰 흉벽(胸壁)을 쌓고 치고자 할 때에

  • 15 그 성읍(城邑) 가운데 가난한 지혜(智慧)자가 있어서 그 지혜(智慧)로 그 성읍(城邑)을 건진 것이라 그러나 이 가난한 자(者)를 기억(記憶)하는 사람이 없었도다

  • 16 그러므로 내가 이르기를 지혜(智慧)가 힘보다 낫다마는 가난한 자(者)의 지혜(智慧)가 멸시(蔑視)를 받고 그 말이 신청(信聽)되지 아니한다 하였노라

  • 17 종용(從容)히 들리는 지혜(智慧)자의 말이 우매(愚昧)자의 어른의 호령(號令)보다 나으니라

  • 18 지혜(智慧)가 병기(兵器)보다 나으니라 그러나 한 죄인(罪人)이 많은 선(善)을 패괴(悖乖)케 하느니라

함께성경 제작 : 힐링교회 / 기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