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주 여호와가 예루살렘에게 이같이 말한다. 네 근본과 네 태생은 가나안 땅이니, 네 아버지는 아모리 사람이고, 네 어머니는 헷 사람이다.
4 네 태생에 대해 말하자면, 네가 태어났을 때 네 탯줄은 잘리지 않았으며, 너는 정결하게 물로 씻기지도 않았고, 소금을 바르지도 않았으며 강보에 싸이지도 아니하였다.
5 어떤 눈도 너를 불쌍히 보지 않았으며, 이 일들 중 하나라도 행하여 네게 긍휼을 베풀지 아니하였다. 네가 태어나던 날에 사람들이 네 생명을 혐오하여 들판에 버렸다.
6 내가 네 곁을 지나다가, 네가 피투성이인 채 버둥대는 것을 보고 피투성이인 네게 말하기를 '살아라.' 하였고, 피투성이인 네게 다시 말하기를 '살아라.' 하였으며,
7 내가 너를 들의 풀같이 풍성하게 하였더니 네가 크게 자라서 보석들로 꾸밀 때가 되었고 네 유방이 자리 잡았으며, 네 머리털도 무성해졌으나, 너는 벌거벗은 맨몸이었다.
8 내가 네 곁을 지나며 너를 보니, 너의 때가 사랑의 때이므로 내가 내 옷을 펼쳐 네 벌거벗음을 가려 주고, 네게 맹세하고, 너와 언약을 맺어 네가 내 것이 되었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13 네가 금과 은으로 장식하고, 가는 베와 비단과 수놓은 옷을 입었으며, 고운 밀가루와 꿀과 기름을 먹었고, 네가 매우 아름다워 왕비의 자리에 이르렀다.
14 네 아름다움 때문에 네 명성이 여러 민족들 중에 퍼졌으니, 이는 내가 네게 베푼 내 영광으로 인하여 아름다움이 완벽했기 때문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15 그러나 네가 네 아름다움만 믿고, 네 명성을 이용하여 음행하고 지나가는 모든 자와 심히 음란하게 행하여 그들의 것이 되었다.
16 네가 네 의복을 가져다가 너를 위해 여러 가지 색으로 장식한 산당을 만들고 거기에서 그들과 음행을 저질렀으니, 이런 일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을 것이다.
17 내가 네게 준 내 금과 내 은의 화려한 장신구들을 가져다가 너를 위하여 남자 형상들을 만들어 그것들과 음행을 하였으며,
19 내가 네게 주어 먹게 한 나의 음식 곧 고운 밀가루와 기름과 꿀을 네가 그들 앞에 향기로운 냄새로 바쳤으니, 참으로 그러하였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20 내게 낳아 준 네 아들들과 딸들을 붙잡아다가 우상들이 먹도록 네가 희생 제물로 바쳤으니, 네 음행이 작은 일이냐?
22 네가 네 모든 역겨운 일들과 네 음란 가운데서, 네가 벌거벗은 맨몸이었고 피투성이로 버둥댔던 네 어린 날들을 기억하지 않는다.
25 네가 길모퉁이마다 네 음행의 산당을 만들고, 네 아름다움을 역겹게 만들어, 지나가는 자들에게 네 다리를 벌려 음행을 더하였다.
27 보아라, 내가 너를 대적하여 내 손을 뻗어, 네 정해진 음식 몫을 감하고 내가 너를 미워하는 여자들, 곧 네 음란한 행실을 부끄러워하는 블레셋 딸들에게 너를 넘겨주었으나,
30 네가 이 모든 일, 곧 방자한 창기의 일을 행하니, 네 마음이 어찌 그리 약하냐? 주 여호와의 말이다.
31 네가 모든 길모퉁이에 음행의 제단을 쌓고, 모든 광장에 음행의 산당을 만들고도 몸값은 싫어하니, 너는 창기 같지도 않다.
33 사람들은 모든 창기에게 선물을 주지만, 너는 네 모든 연애하는 자에게 선물을 주었고, 너는 사방에서 음행을 위해 네게 오도록 그들에게 선물을 하였다.
34 네 음행이 다른 여자들과 달라 사람들이 음행하려고 너를 따르지 아니하고, 네가 몸값을 받지 않고 오히려 몸값을 지불하였으니, 너는 다른 여자와 달랐다.
36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네가 네 연인들, 곧 역겨운 우상들과 음행을 저지를 때에 수치를 쏟고, 벌거벗음을 드러내고, 또 그들에게 네 아이들의 피를 바쳤으므로,
37 보아라, 네가 좋아하던 네 모든 연인들과 네가 사랑하던 모든 자를 네가 미워하던 모든 자와 함께 내가 모으겠다. 내가 사방에서 너를 대적하는 그들을 네게 모아, 그들에게 네 벌거벗음을 드러내어, 그들이 네 모든 벌거벗음을 볼 것이다.
38 내가 간음하고 사람의 피를 흘리는 여자를 심판하는 것처럼 너를 심판하여, 분노와 질투의 피를 네게 돌리겠다.
39 내가 너를 그들의 손에 넘기어, 그들이 네 음행의 제단을 헐고 네 음행의 산당을 부술 것이며 그들이 네게서 옷을 벗기고 화려한 장신구들을 빼앗아, 너를 벌거벗겨 맨몸으로 내버려 둘 것이다.
41 그들이 불로 너의 집들을 사르고, 많은 여자들의 눈앞에서 네게 심판을 내릴 것이다. 내가 너로 음행을 그치게 하겠으니, 네가 다시는 몸값을 지불하지 아니할 것이다.
42 그 때 너에 대한 분노를 그칠 것이니, 내 질투가 네게서 떠날 것이며 내가 편안하여 다시는 격노하지 아니할 것이다.
43 네가 네 어린 날들을 기억하지 않고 이 모든 일로 나를 분노하게 하였으니, 보아라, 나 또한 네 행위를 네 머리에 돌릴 것이다. 그 후에 네가 네 모든 역겨운 일들과 함께 이 음란한 일들을 행하지 아니할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44 보아라, 네 경우에 해당하는 속담을 말하고자 하는 자들이 모두 속담을 말할 것이다. ' 어머니가 그러면 딸도 그렇다.' 고.
45 너는 자기 남편과 아들들을 혐오한 네 어머니의 딸이고, 또 자기 남편과 아들들을 혐오한 네 언니들의 자매다. 너희 어머니는 헷 사람이고, 너희 아버지는 아모리 사람이었다.
46 네 언니는 사마리아이니, 네 언니와 그 딸들은 네 왼쪽에 살고 네 여동생은 네 오른쪽에 사는데, 소돔과 그 딸들이다.
47 네가 그들의 길을 따라 걷거나 그들의 역겨운 것들을 따라 실행할 뿐 아니라, 그것도 모자라 네 모든 길에서 그들보다 더욱 부패하였다.
48 주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내 삶을 두고 맹세하니, 참으로 네 여동생 소돔과 그 딸들도 너와 네 딸들이 행한 것처럼 행하지는 아니하였다.
49 보아라, 이것이 네 여동생 소돔의 죄악이니, 그 여자와 그 딸들에게 거만함과 양식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었으나, 그들이 가난하고 궁핍한 자들을 도와주지 않았다.
51 사마리아는 네 죄의 절반도 범하지 않았다. 너는 그 여자들보다 더 역겨운 일들을 행하여, 네가 행한 모든 역겨운 일들 때문에 네 자매들을 의롭게 보이게 했다.
52 네가 네 자매들보다 더 역겹게 행한 죄악으로 네 자매들이 유리한 판단을 받게 했으니, 네 자신이 네 수치를 담당하여라. 네가 네 자매들을 의롭게 보이게 했으므로 그 여자들이 너보다 의롭게 되었다. 네 자신이 부끄러워하며 네 수치를 담당하여라.
53 내가 그들의 사로잡힘, 곧 소돔과 그 딸들의 사로잡힘과, 사마리아와 그 딸들의 사로잡힘을 회복시키고 그들의 사로잡힘과 함께 너의 사로잡힘도 회복시키겠다.
55 네 여동생 소돔과 그 딸들이 그 옛 상태로 회복되고, 사마리아와 그 딸들이 그 옛 상태로 회복되며, 너와 네 딸들도 그 옛 상태로 회복될 것이다.
57 그것은 네 악이 드러나기 전이었다. 네가 지금은 아람의 딸들과 그 모든 이웃들과 블레셋의 딸들, 곧 너를 멸시하는 주변 나라들에게 조롱거리이다.
59 참으로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네가 내 언약을 파기하여 내 맹세를 멸시하였으니, 네가 행한 대로 내가 너를 다루겠다.
61 네가 네 자매들, 곧 언니와 동생을 맞이할 때, 네 행위를 기억하여 부끄러워할 것이다. 내가 그들을 네게 딸로 주겠으나 너와의 언약 때문이 아니다.
63 네가 행한 모든 일을 내가 덮어 줄 때, 네가 네 행위를 기억하여 부끄러워하고 네 수치 때문에 다시는 네 입을 열지 못할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