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원수가 너희에게 '아하, 잘됐다. 옛적 높은 곳이 우리의 유업이 되었다.' 고 말하였다.
3 그러므로 너는 예언하여 말하여라.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사람들이 너희를 황폐케 하고, 사방에서 너희를 삼켜서 너희가 다른 민족들의 소유가 되고, 사람들의 말거리와 백성의 이야깃거리가 되게 하였다.
4 그러므로 이스라엘 산들아, 주 여호와의 말을 들어라. 주 여호와가 이같이 산들과 언덕들과 계곡들과 골짜기들과 황폐한 폐허들과, 그리고 사방 다른 민족들의 노략거리와 조롱거리가 된 채 버려진 성읍들에게 말한다.
5 그러므로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진실로 내가 내 불같은 질투로 나머지 민족들과 에돔 모두에게 말한다. 그들이 전적으로 즐거워하는 마음과 멸시하는 혼으로, 내 땅을 자기 소유로 삼고 그 목초지를 노략물로 삼았다.
6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땅에 대해 예언하여, 그 산들과 언덕들과 계곡들과 골짜기들에게 말하여라.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보아라, 너희가 다른 민족들로부터 모욕을 당했으므로, 내가 내 질투와 분노 가운데 말한다.
7 그러므로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내가 손을 들고 맹세하니, 너희 사방에 있는 민족들이 같은 모욕을 당할 것이다.
8 그러나 너희 이스라엘 산들아, 너희가 가지를 내어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과일을 맺을 것이니, 그들이 올 때가 가깝기 때문이다.
10 내가 너희 뒤에 사람을 많게 할 것이니, 이스라엘 모든 족속이다. 그들이 성읍에 살며 황폐한 곳들이 재건될 것이다.
11 내가 너희 위에 사람이나 짐승이 많아지게 할 것이니, 그들의 수가 많아지고 번성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너희 위에 이전처럼 사람이 살게 하며, 너희를 처음보다 낫게 할 것이니, 그러면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것을 알 것이다.
12 내가 사람들, 곧 내 백성 이스라엘을 너희 위에 다니게 하며 그들이 너를 소유하고 너는 그들의 유업이 될 것이니, 그들이 더 이상 잃어버리지 아니할 것이다.
13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사람을 삼킨 자요, 네 민족에게서 자식을 빼앗는 자다.' 라고 말한다.
14 그러므로 네가 다시는 사람을 삼키지 않고, 다시는 네 민족에게서 자식을 빼앗아 가지 않을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15 내가 너로 다시는 다른 민족들에게서 모욕의 말을 듣지 않게 하며, 다시는 다른 민족들의 조롱을 당하지 않게 할 것이니, 네가 네 민족을 다시는 넘어뜨리지 않을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17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이 그들의 땅에 살 때, 그들의 길과 행위로 그 땅을 더럽혔으니, 내 앞에서 그들의 행위는 생리 중에 있는 여자의 부정함같았다.
18 그들이 그 땅 위에 피를 흘리고, 자기 우상들로 그 땅을 부정케 했으므로, 내가 그들 위에 내 분노를 쏟아
20 그들이 간 여러 나라에서 내 거룩한 이름이 더러워졌으니, 이는 사람들이 그들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들은 여호와의 백성이라도 여호와의 땅에서 내보낸 자라.' 고 하였기 때문이다.
22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하여라.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 때문에 이렇게 행하는 것이 아니라 너희가 다른 민족들에게 가서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 때문이다.
23 너희가 더럽혔으므로, 민족들 중에서 더럽혀진 내 큰 이름을 내가 거룩하게 할 것이다. 내가 그들의 눈앞에서 너희에게 거룩함을 나타낼 때, 여러 민족들이 내가 주 여호와인 것을 알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25 너희 위에 정결한 물을 뿌릴 것이니, 너희가 깨끗하게 될 것이다. 내가 너희를 너희 모든 부정함과 너희 모든 우상들에게서 정결케 할 것이다.
26 내가 너희에게 새 마음을 주고 너희 가운데 새 영을 줄 것이니, 내가 너희 육신으로부터 돌 같은 마음을 없애고 너희에게 살 같은 마음을 줄 것이며,
29 내가 너희를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 구원할 것이며, 곡식을 풍성하게 하여 너희에게 기근을 주지 않을 것이다.
30 그리고 내가 나무의 과일과 밭의 소산이 많이 나게 할 것이니, 너희가 민족들 중에서 다시는 기근 때문에 수치를 받지 않을 것이다.
31 그때에 너희는 너희의 악한 길과 행위들을 기억하고, 너희가 너희 죄악들과 역겨운 일들로 인하여 스스로 자신들을 싫어하게 될 것이다.
32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이 너희를 위함이 아닌 것을 너희가 깨닫게 될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는 부끄러워하고 너희 행위들을 수치스럽게 여겨라.
33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내가 너희를 너희 모든 죄악에서 정결케 하는 그 날에, 내가 성읍에 사람이 살게하고 황폐한 곳들을 재건할 것이다.
35 사람들이 말하기를 '이 황무지가 에덴 동산같이 되었고, 삭막하고 황폐하여 무너진 성읍들이 견고해지고 사람들이 살게 되었다.' 할 것이다.
36 그러면 너희 사방의 다른 민족들이 내가 여호와인 것을 알게 될 것이니, 내가 무너진 곳을 재건하고 황폐한 곳을 경작할 것이다. 나 여호와가 말했으니, 실행할 것이다."
37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이것도 이스라엘 족속이 내게 구해야만, 내가 그들에게 행할 것이니, 내가 그들을 양 떼같이 많게 할 것이다.
38 거룩한 양떼, 곧 예루살렘 절기의 양떼같이, 황량한 성읍들이 사람으로 가득할 것이니, 내가 여호와인 것을 그들이 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