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자야, 너는 이집트 왕 바로에 대해 애가를 부르며 그에게 말하여라. 너는 여러 민족들 중 젊은 사자와 견주지만, 너는 바다 가운데 있는 괴물과 같다. 너의 강들에서 물기둥을 일으키고, 너의 발들로 물을 휘저으며, 그 강들을 더럽혔다.
3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내가 많은 백성들과 함께 내 그물을 네 위에 펼칠 것이니, 그들이 내 그물로 너를 끌어올릴 것이며,
4 너를 땅에 내버리고, 너를 들판에 내던져서, 공중의 모든 새들로 네 위에 깃들게 하고, 온 땅의 짐승이 너를 먹어 배부르게 할 것이다.
7 내가 너를 불끄듯 할 때 하늘을 가려서 그 별들을 어둡게 하며, 내가 구름으로 해를 가리고 달로 그 빛을 비추지 못하게 할 것이다.
8 하늘의 모든 빛나는 광채들을 내가 네 위에서 어둡게 하며 흑암을 네 땅에 베풀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9 내가 열국, 곧 네가 알지 못했던 나라들에게 네 멸망의 소식을 전하여, 내가 많은 백성들의 마음을 요동케할 것이다.
10 내가 너로 말미암아 많은 민족들을 경악케 하며, 내가 그들 앞에서 내 칼을 휘두를 때, 그들의 왕들이 너 때문에 심히 두려워할 것이다. 네가 쓰러지는 날에 그들 각자는 자기 목숨을 위해 계속 떨 것이다.
12 내가 네 무리를 용사들의 칼로 쓰러뜨릴 것이니, 그들 모두는 민족들 중 가장 잔인한 자들이다. 그들이 이집트의 교만을 멸할 것이니 그 모든 무리를 멸할 것이다.
13 내가 그 모든 짐승을 많은 물가에서 죽일 것이니, 사람의 발이 다시는 물을 흐리게 하지 못하며, 들짐승의 굽들이 다시는 더럽히지 못하게 할 것이다.
15 '내가 이집트 땅을 황폐하게 만들며 그 땅에 가득하던 것들이 사라지게 하고, 내가 그 땅의 모든 주민을 칠 때 그들이 내가 여호와인것을 알 것이다.
16 이것은 슬피 부를 애가이니, 여러 민족들의 딸들이 그 노래를 슬피 부를 것이다. 그들이 이집트와 그 모든 무리를 위하여 애가를 부를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
18 "인자야, 이집트의 무리에 대해 슬피 울며, 이집트와 영화로운 민족들의 딸들을 구덩이에 내려가는 자와 함께 지하로 내려가게 하며,
20 그들은 칼에 살육당한 자들 가운데 쓰러질 것이다. 이집트가 칼에 넘겨졌으니, 이집트와 그 모든 무리를 끌어가거라.
21 가장 강한 용사들이 스올 가운데서 그와 그를 돕는 자들에게 말하기를 '할례 받지 못한 자들, 곧 칼에 살육당한 자들이 내려와 누웠다.' 할 것이다.
22 아시리아와 그의 모든 무리가 거기 있고, 그 사방에 그의 무덤들이 있다. 그들 모두 살육당하고, 칼에 쓰러진 자들이다.
23 그의 무덤들은 가장 깊숙한 구덩이에 마련되었고, 그의 무리는 그의 무덤들 주변에 있으니, 그들 모두 살육을 당하고, 칼에 쓰러진 자들이고, 산 자의 땅에서 공포의 대상이었던 자들이다.
24 엘람과 그 모든 무리가 거기, 곧 그의 무덤들 주변에 있으니, 그들 모두 살육을 당하고, 칼에 쓰러져, 할례 받지 못하고 지하로 내려갔다. 그들은 산 자의 땅에서 공포를 주었으나, 구덩이에 내려간 자들과 함께 수치를 당했다.
25 그들은 그와 그 모든 무리를 위해 살육당한 자들 가운데 침상을 놓았고, 그 무덤들이 주변에 있으니, 그들 모두 할례 받지 못한 자들이요, 칼에 살육당한 자들이다. 그들이 산자의 땅에서는 공포의 대상이었으나, 구덩이에 내려간 자들과 함께 수치를 당했고, 침상은 살육당한 자들 가운데 놓였다.
26 메섹과 두발과 그 모든 무리가 거기 곧 그 무덤들 주변에 있으니, 그들 모두 할례받지 못한 자들이요, 칼에 살육당한 자들이다. 그들이 산 자의 땅에서는 공포의 대상이었으나,
27 그들은 할례 받지 못한 자들 가운데 쓰러진 용사들과 함께 눕지 않고, 자기들의 전쟁 무기를 가지고 스올에 내려가, 자기들의 칼들을 자기들의 머리 아래 두었으나, 그들의 죄가 그들의 뼈 위에 있었으니, 그 용사들의 공포가 산 자의 땅에 있었기 때문이다.
29 에돔과 그의 왕들과 그의 모든 통치자들이 거기 있으니, 그들이 용맹하였으나, 칼에 살육당한 자들과 함께 있을 것이며, 할례 받지 못하고 구덩이에 내려간 자들과 함께 누울 것이다.
30 북방의 모든 우두머리들과 모든 시돈 사람들이 거기 있으니, 그들이 본래 용맹하여 남들을 두렵게 하였으나 이제는 살육당한 자들과 함께 내려가 수치를 당하고, 할례 받지 못하고 칼에 살육당한 자들과 함께 누우며, 구덩이에 내려간 자들과 함께 치욕을 당할 것이다.
31 바로가 그들을 보고, 그의 모든 무리들, 곧 칼로 살육당한 바로의 사람들과 그의 모든 군대로 말미암아 위로를 받을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32 내가 산 자의 땅에 공포를 주리니, 바로와 그의 모든 무리들이 할례받지 못한 자들 가운데, 곧 칼에 살육당한 자들과 함께 눕게 될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