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인자야,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말하여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한다. 너희가 내게 물으려고 왔느냐? 내가 내 삶을 두고 맹세하니, 나는 너희가 내게 묻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4 네가 그들을 심판하려느냐? 인자야, 네가 심판하려느냐?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 그들이 자기 조상들의 역겨운 일들을 알게 하여라.
5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한다. 내가 이스라엘을 택하던 날에 야곱 족속의 후손에게 내 손을 들어 맹세하고, 이집트 땅에서 그들에게 나를 알렸으며 나는 그들에게 내 손을 들고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고 말하였다.
6 그 날에 내가 내 손을 그들에게 들어, 이집트 땅으로부터 내가 그들을 위해 찾아 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며 모든 땅 중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곳으로 인도하겠다고 맹세하였다.
7 내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각자 너희가 주목하는 혐오스러운 것들을 던져 버리고, 이집트의 우상들로 자신을 더럽히지 마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다.' 하였으나,
8 그들은 내게 반역하며 순종하려 하지 않았다. 그들 중 누구도 자기 눈이 주목하는 그 혐오스러운 것들을 던져 버리지 아니하였고, 이집트의 우상들도 버리지 아니하였다. 그러므로 내가 그들에게 내 분노를 쏟아 부어, 이집트 땅 가운데서 그들에게 내 진노를 다 쏟겠다고 말하였다.
9 그러나 내가 내 이름을 위하여 행하였으니, 이는 그들과 함께 지내던 민족들의 눈앞에서 내 이름이 모욕당하지 않게 하려는 것이었다. 곧 내가 그들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어 여러 민족들의 눈앞에서 그들에게 나 자신을 알렸다.
11 내가 그들에게 내 율례를 주어 내 법도를 그들에게 알렸으니, 사람이 그것들을 행하면 그 때문에 살 것이다.
12 나는 또 그들에게 내 안식일들을 주었으니, 그들과 나 사이에 표징이 되도록 내가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것을 알게 하려는 것이다.
13 그러나 이스라엘 족속이 광야에서 나를 배반하여, 사람들이 그대로 행하면 살게 될 내 율례를 행하지 않고, 내 법도를 무시하고 내 안식일들을 크게 모독하였다. 그러므로 내가 내 분노를 그들에게 쏟고 광야에서 그들을 멸망시키겠다고 말하였으나
14 내가 내 이름을 위하여 행하였으니, 이는 내가 그들을 이끌어 내는 것을 본 여러 민족들의 눈앞에서 내 이름이 더럽혀지지 않게 하려는 것이었다.
15 내가 광야에서 내 손을 들어 내가 그들에게 준 땅, 곧 젖과 꿀이 흐르고 모든 땅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그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지 않겠다고 그들에게 맹세하였다.
16 이는 그들이 내 법도를 무시하고 내 율례 가운데 행하지 아니하며 내 안식일을 모욕하고, 그들의 마음이 자기 우상들을 따라갔기 때문이다.
18 내가 광야에서 그들의 자손에게 말하였다. 너희 조상의 율례 가운데 행하지 말고, 그들의 법도를 지키지도 말며 그들의 우상들로 스스로를 더럽히지도 마라.
20 내 안식일들을 거룩히 하여라. 그것들이 나와 너희 사이에 표징이 될 것이니, 이는 내가 여호와 너희 하나님인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1 그러나 그 자손들은 나를 배반하여, 사람들이 그대로 행하면 살게 될 내 율례를 따르지 않고 내 법도를 지켜 행하지 않았으며, 내 안식일을 모독하였다. 그러므로 내가 내 분노를 그들 위에 쏟아 부어, 광야에서 그들에게 내 진노를 다 이루겠다고 말하였다.
22 그러나 내가 내 손을 돌이켜 내 이름을 위하여 행하였으니, 이는 내가 그들을 이끌어 내는 것을 본 민족들의 눈앞에서 내 이름이 더럽혀지지 않게 하려는 것이었다.
23 또 내가 광야에서 내 손을 들어 맹세하기를 '내가 그들을 민족들 가운데 흩고, 여러 나라들 중에 그들을 흩을 것이다.' 라고 하였으니
24 이는 그들이 내 법도를 행하지 않고, 내 율례를 무시하고 내 안식일들을 모독하며, 그들의 눈이 자기 조상의 우상들을 따랐기 때문이다.
26 내가 그들을 예물들, 곧 모든 맏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는 것들 때문에 그들을 더럽다고 선언하였으니, 이는 내가 그들을 황폐하게 하고 내가 여호와임을 알게 하려는 것이었다.
27 그러므로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하여라.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너희 조상들이 여전히 나에게 이같이 반항하고 나를 배반함으로 나를 모독하였다.
28 내가 그들에게 주겠다고 내 손을 들어 맹세하였던 그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였는데, 그들은 높은 산이나 잎이 무성한 모든 나무를 보고 거기서 제사를 드리고, 거기서 나를 격노하게 하는 제물을 바치며 거기서 향을 피우고 거기서 부어 드리는 제물을 바쳤다.
29 이에 내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가는 그 산당이 무엇이냐?' 고 하였으니, 그 이름이 오늘날까지 바마라고 불린다.
30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하여라. '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너희가 너희 조상이 행한 길에서 스스로를 더럽히고 그들의 혐오스러운 것들을 따라 음행하겠느냐?
31 너희가 예물을 드리고 너희 아들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므로, 너희 모든 우상들 때문에 너희가 오늘날까지 더럽게 되었다.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로 내게 묻도록 할 것 같으냐?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니, 나는 네가 내게 묻기를 허락하지 않겠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32 너희가 너희 마음에 품은 것을 결코 이루지 못할 것이니, 너희가 말하기를 '우리가 이방들이나 세상 족속같이 되어 나무나 돌을 섬길 것이다.' 하였기 때문이다.
33 주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니, 나는 반드시 강한 손과 편 팔과 퍼붓는 분노로 너희를 다스리겠다.
34 내가 강한 손과 편 팔과 퍼붓는 분노로 너희를 백성들에게서 이끌어 내고, 너희를 흩어진 그 나라들에서 모아 오겠으며,
38 너희 중에서 나를 배척하고 범죄한 자들을 제거하겠다. 내가 그들이 머무는 땅에서 그들을 이끌어 내어 그들이 이스라엘 땅으로는 들어가지 못할 것이니,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것을 알 것이다.
39 주 여호와가 말한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각자 가서 자기 우상들을 섬겨라. 그러나 후에는 너희가 정녕 내게 순종할 것이니, 너희 예물과 우상들로 내 거룩한 이름을 다시는 모독하지 않을 것이다.
40 이는 온 이스라엘 족속 모두가 내 거룩한 산, 곧 이스라엘의 높은 산, 그 땅에서 나를 섬길 것이다. 주 여호와의 말이다. 거기서 내가 그들을 기쁘게 받고 너희 헌물들과 최상의 예물들을 모든 성물들과 함께 요구하겠다.
41 내가 너희를 여러 민족들에게서 이끌어내고 흩어진 그 나라들에서 모아올 때, 너희를 받되 시원하게 하는 향기로 기쁘게 받겠다. 내가 여러 민족들의 눈 앞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겠다.
42 내가 너희를 이스라엘 땅, 곧 내가 내 손을 들어 너희 조상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으로 인도할 때,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것을 알 것이다.
43 너희는 거기서 너희가 스스로를 더럽힌 너희 행위와 모든 행동들을 기억하고, 너희가 행한 너희 모든 악 때문에 스스로를 싫어할 것이다.
44 내가 너희 악한 행위와 부패한 행동대로 하지 아니하고 내 이름을 위하여 내가 너희에게 호의를 베풀 때,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것을 알 것이다. 이스라엘 족속아, 주 여호와의 말이다."
47 네가 네게브 숲을 향해 말하여라. '여호와의 말을 들어라.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보아라, 내가 네게 불을 놓아, 그 불이 네게서 모든 푸른 나무와 마른 나무를 삼킬 것이다. 타는 불꽃이 꺼지지 않고, 남에서 북에 이르기까지 모든 얼굴이 불에 태워질 것이다.
49 내가 말하였다. "아, 주 여호와시여, 그들이 나에 대해 말하기를 '그가 비유로 말하고 있지 않느냐?' 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