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호와께 감사하며 그 이름을 불러라. 주께서 하신 일을 백성들 중에 알려라.
2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여라. 주님의 모든 놀라운 일을 말하여라.
3 주님의 거룩하신 이름에 영광을 돌려라. 여호와를 찾는 사람의 마음에 즐거움이 있구나.
4 여호와와 그분의 능력을 구하여라. 항상 그분의 얼굴을 구하여라.
5 주께서 하신 놀라운 일들을 기억하고 주님의 이적들과 그 입의 판결들을 기억하여라.
6 주님의 종 아브라함의 후손들아, 주께서 택하신 야곱의 자손들아.
7 그분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시며 그분의 판결이 온 땅에 있다.
8 주께서 자신의 언약, 곧 주께서 천 대에 명령하신 말씀을 영원히 기억하시니,
9 주께서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이고 이삭에게 하신 맹세이며
10 야곱에게 세우신 규례이고 이스라엘에게 주신 영원한 언약이다.
11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게 가나안 땅을 유업의 몫으로 줄 것이다." 하셨다.
12 그들이 수가 매우 적고 거기에서 나그네 되어
13 이 민족에게서 저 민족에게로, 한 나라에서 다른 백성에게로 떠돌 때에도
14 주께서는 아무도 그들을 압제하지 못하게 하시고, 그들 때문에 왕들을 꾸짖어
15 "내 기름 부음을 받은 자를 건드리지 말고, 내 선지자를 해치지 마라." 하셨다.
16 주께서 기근을 그 땅에 불러들이시고 그들이 의지하는 양식을 모두 끊으셨다.
17 그러나 주께서 그들 앞서 한 사람을 보내셨으니, 종으로 팔린 요셉이었다.
18 요셉은 그 발이 족쇄에 상하고 그 목이 쇠사슬에 매였으며,
19 주님의 말씀이 이루어질 때까지 여호와의 말씀이 그를 단련하였다.
20 왕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풀어 주고 백성들의 통치자가 그를 자유롭게 하였다.
21 그가 요셉을 자기 집의 주관자로 삼아 자기 모든 소유를 관리하게 하고,
22 관료들을 그의 뜻대로 통제하며, 장로들에게 지혜를 가르치게 하였다.
23 그때에 이스라엘이 이집트로 내려갔고, 야곱이 함의 땅에서 나그네가 되었다.
24 주께서 자기 백성을 매우 번성하게 하시어 그 대적들보다 더 강하게 하셨으며
25 주께서 그들의 마음을 돌이켜 주님의 백성을 미워하게 하시고, 주님의 종들을 속이게 하셨다.
26 주께서 자기 종 모세와 택하신 아론을 보내시어
27 그들 중에서 주님의 표적을 보이고, 함의 땅에서 기적들을 행하게 하셨다.
28 주께서 어둠을 보내시어 어둡게 하셨으니, 그들이 주님의 말씀을 거역할 수 없었다.
29 주께서 그들의 물을 피로 변하게 하시고, 그들의 물고기를 죽게 하셨다.
30 그들의 땅이 개구리로 가득하였고, 그들의 왕들의 침상에도 그러하였다.
31 주께서 말씀하시니, 파리 떼와 이들이 와서 그들의 영토를 덮쳐 버렸다.
32 주께서 비 대신 우박을 내리시고 그들의 땅에 화염을 내리셨다.
33 그들의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를 치시며, 그들 영토의 나무들을 꺾으셨다.
34 주께서 말씀하시니, 황충과 메뚜기 떼가 수 없이 날아와서
35 그들 땅의 모든 채소를 먹고 그들의 밭의 열매를 먹어 버렸다.
36 주께서 그들 땅의 모든 장자, 곧 그들의 모든 힘의 첫 열매를 치셨다.
37 주께서 이스라엘이 은과 금을 가지고 나오게 하시니, 그 지파들 중에 넘어지는 자가 없었다.
38 그들이 나올 때에 이집트가 기뻐하였으니, 그들에 대한 두려움이 다가왔기 때문이다.
39 주께서 구름을 펼쳐 덮어 주시고 밤에는 불로 밝혀 주셨다.
40 그들이 요구하니, 주께서 메추라기를 보내시고, 그들에게 하늘 양식으로 만족하게 하셨다.
41 주께서 바위를 가르셔서 물이 솟아 마른 땅에 강이 흐르게 하셨으니,
42 이는 주께서 그의 거룩한 말씀과 자기 종 아브라함을 기억하셨기 때문이다.
43 주께서 자신의 백성이 기쁨으로, 자신이 택한 사람들이 즐거이 노래하며 나오게 하셨다.
44 민족들의 땅을 그들에게 주시어, 족속들이 수고한 것을 그들이 소유하게 하셨다.
45 이는 그들이 주님의 규례를 지키고 주님의 율법을 준수하도록 하신 것이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