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휘자를 따라 부르는 고라 자손의 시] 모든백성들아, 이말을들어라. 세상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귀를 기울여라.
2 천한 사람이나 귀한 사람이나, 부한 사람이나 가난한 사람이나 다 함께 귀를 기울여라.
3 내 입은 지혜를 말하며 내 마음의 묵상은 깨달음을 가져올 것이다.
4 나는 잠언에 귀를 기울이며, 수금을 타면서 나의 수수께끼를 풀 것이다.
5 나를 속이는 자의 악이 나를 둘러쌀 때에 어찌 내가 재앙의 날들을 두려워하랴?
6 자기의 재물을 신뢰하는 사람들은 자기의 많은 재산을 자랑하나,
7 누구도 형제를 결코 대속하지 못하며 하나님께 그 속전을 지불할 수도 없음은,
8 그들의 생명을 대속하는 값이 너무도 엄청나서, 사람은 영원히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9 누구도 영원토록 살 수 없으며 결코 무덤을 보지 않을 수 없다.
10 참으로 지혜 있는 사람도 죽고, 어리석은 사람이나 미련한 사람도 다같이 망하여, 그들의 재산을 타인에게 남겨 두고 떠나는 것을 그가 볼 것이다.
11 그들이 속으로 자기들의 집이 영원하다 하고 거처가 대대에 이를 것이라 하여 토지를 자기들의 이름으로 부른다.
12 사람이 고귀해도 계속 살 수는 없으니, 그 또한 멸망할 짐승과 같구나.
13 이것이 어리석은 자들이 가는 길이며, 그들의 말을 기뻐하는 후대 사람들이 가는 길이다. 셀라
14 그들이 양처럼 스올로 내려가니, 죽음이 그들의 목자가 될 것이다. 아침에는 올바른 사람들이 그들을 다스릴 것이며, 그들의 형상은 소멸하여 스올이 그들의 살 곳이 될 것이다.
15 그러나 하나님께서 내 영혼을 스올의 권세에서 구속하실 것이니, 그분께서 나를 받아 주실 것이다. 셀라
16 어떤 이가 부자가 되어 그 집의 영화가 커질 때에 너는 두려워하지 마라.
17 이는 저가 죽을 때에 아무것도 가져갈 것이 없으며 그 영화도 그를 따라 내려갈 수 없다.
18 그가 비록 생전에 자기 영혼을 축복하고 선을 행하므로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는다 하여도
19 그도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서 영원토록 빛을 보지 못하게 될 것이다.
20 사람이 고귀하지만, 깨닫지 못한다면 멸망할 짐승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