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할렐루야, 여호와께 감사하여라. 그분은 선하시며 그분의 인애는 영원하시다.
2 누가 여호와의 능하신 일들을 말할 수 있으며, 누가 그분에 대한 찬양을 다 들려줄 수 있으랴?
3 공평을 지키는 사람과 항상 정의를 행하는 사람은 복이 있다.
4 여호와시여, 주님의 백성에게 베푸시는 은총으로 나를 기억하시며, 주님의 구원으로 나를 돌보소서.
5 내가 주님의 택하신 사람들의 형통함을 보며 주님의 나라의 기쁨으로 즐거워하고 주님의 유업으로 자랑하게 하소서.
6 우리는 우리 조상들과 함께 죄를 지었고 잘못하며 악을 행하였습니다.
7 이집트에 있던 우리 조상들은 주님의 놀라운 일을 깨닫지 못하였고, 주님의 풍성한 인애도 기억하지 아니하였으며, 바다 곧 홍해에서 거역하였으나,
8 주께서는 주님의 크신 능력을 알리시려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그들을 구원하셨습니다.
9 주께서 홍해를 꾸짖어 마르게 하셔서, 그들로 깊은 바다를 광야처럼 지나가게 하셨습니다.
10 주께서 그들을 미워하는 자의 손에서 구원하시고 원수의 손에서 구속하셨습니다.
11 물이 그 대적을 덮으니, 그들 중 하나도 살아남지 못하였습니다.
12 이에 그들이 주님의 말씀들을 믿고 주님을 찬양하며 노래하였습니다.
13 그러나 그들은 주께서 하신 일들을 곧 잊어버리고, 주님의 지시를 기다리지 아니하였으며,
14 광야에서 그들은 탐욕에 빠졌고 사막에서는 하나님을 시험하였습니다.
15 주께서는 그들이 구한 것을 그들에게 주셨으나, 그들의 영혼을 쇠약하게 하셨습니다.
16 그들이 진영에서 모세와 여호와의 거룩한 자 아론을 시기하였으므로,
17 땅이 갈라져 다단을 삼키고 아비람의 무리를 덮었으며,
18 불이 그들 무리 가운데 타올라 불길이 그 악한 사람들을 살랐습니다.
19 그들이 호렙에서 송아지를 만들고 부어 만든 우상을 숭배하여,
20 하나님의 영광을 풀 먹는 소의 형상과 바꾸었습니다.
21 이집트에서 위대한 일들을 하신 그들의 구원자 하나님을 그들이 잊었으니,
22 주님은 함의 땅에서 놀라운 일과 홍해에서 무서운 일을 하신 분이십니다.
23 그러므로 주께서 그들을 멸하겠다고 말씀하시니, 주님의 택하신 자 모세가 그 틈 사이에 서서 주님의 분노를 돌이켜 멸하시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24 그러나 그들은 기쁨의 땅을 멸시하고 주님의 말씀을 믿지 않았으며,
25 자기의 장막들에서 원망하며 여호와의 음성을 순종하지 아니하였습니다.
26 이에 주께서 손을 들어 그들에게 맹세하시기를, "그들을 광야에서 쓰러지게 하며
27 그들의 후손을 민족들 중에서 쓰러지게 하고 각지에 흩어지게 할 것이다." 하셨습니다.
28 그들이 바알브올에게 속하며 죽은 자에게 바친 제물을 먹었습니다.
29 그들은 이 행위들로 주님을 격노하게하니, 그들 중에 재앙이 일어났습니다.
30 그때 비느하스가 일어나 처벌하니, 재앙이 그쳤으며,
31 이 일이 대대로 영원히 그의 의로 인정되었습니다.
32 그들이 또 므리바 물가에서 주님을 분노하게 하여 모세가 그들 때문에 화를 입게 되었으니,
33 이는 그들이 그분의 뜻을 거역함으로 말미암아 모세가 그의 입술로 망령되이 말하였기 때문이다.
34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멸하라고 말씀하신 그 이방민족들을 그들이 멸하지 아니하였고,
35 오히려 그 민족들과 어울려 그들의 행위를 배우고
36 그들의 우상들을 섬겼으니, 이것들이 그들에게 올무가 되었다.
37 그들이 자기 아들들과 딸들을 마귀에게 제물로 바쳤으며
38 무죄한 피, 곧 자기 아들들과 딸들의 피를 흘려 가나안 우상들에게 제물로 바침으로 그 땅이 그 피로 더럽혀졌다.
39 그들이 자기 행실로 부정하게 되었고 자기 행위로 음란하게 되었다.
40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크게 노하시어 자신의 유업을 역겨워하시며
41 그들을 민족들의 손에 넘기시니, 그들을 미워하는 사람들이 그들을 지배하였다.
42 그들의 원수들이 그들을 압제하므로 그 손아래 그들이 복종하게 되었다.
43 주께서 여러 번 그들을 구하셨으나, 그들은 자기 생각대로 거역하며 자기 죄악 때문에 낮아졌다.
44 그럼에도 주께서는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실 때 그들의 고난을 돌아보셨으며,
45 그들을 위하여 자신의 언약을 기억하시고 그 풍성한 인애를 따라 마음을 돌이키시어,
46 그들을 사로잡은 모든 사람 앞에서 그들이 불쌍히 여김을 받도록 하셨다.
47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시여, 우리를 구원하시고 민족들 중에서 모으셔서, 주님의 거룩하신 이름에 감사하고 찬양으로 주께 영광을 돌리게 하소서.
48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하여라. 모든 백성들은 "아멘." 하여라.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