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분별의 영이시고 권면과 능력의 영이시고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그 위에 머무를 것이니,
3 그가 여호와 경외함을 즐거움으로 삼고,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만 재판하지 않을 것이며, 그의 귀로 듣는 대로만 판결하지도 않을 것이다.
4 그는 공의로 가난한 자들을 재판하며, 공평으로 땅의 겸손한 자들을 판결할 것이고,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고,
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고,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젊은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아이가 그들을 이끌 것이다.
9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치거나 파괴하는 것이 없을 것이니, 마치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여호와의 지식이 땅에 충만할 것이기 때문이다.
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들의 깃발로 설 것이고 열방들이 그를 찾을 것이며 그의 안식처가 영화로울 것이다.
11 그 날에 주께서 그분의 손을 두 번째로 펴셔서 그 남은 백성, 곧 아시리아와 이집트와 바드로스와 에티오피아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의 모든 섬들에서 남은 자를 회복하실 것이다.
12 주께서 열방들을 향하여 깃발을 높이시고 이스라엘의 쫓겨난 사람들을 모으실 것이며 유다의 흩어진 백성을 땅의 사방에서부터 모으실 것이니,
13 에브라임의 질투가 없어지고 유다를 괴롭히는 자들이 끊어지며, 에브라임은 유다를 질투하지 않고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14 그들이 서쪽으로는 블레셋의 어깨를 덮치며, 동쪽에 사는 사람들을 함께 약탈하고, 에돔과 모압을향해 손을 뻗치며 암몬 사람들이 그들에게 복종할 것이다.
15 여호와께서 이집트의 해만을 부수시고 그분의 손이 뜨거운 바람으로 그 강을 흔드시고 그것을 쳐서 일곱 강줄기가 되게 하심으로 사람들이 신발을 신고 건너게 하실 것이다.
16 주님의 백성 중에서 살아남은 자를 위해 아시리아로부터 큰 길이 생기게 하시니, 이스라엘이 이집트 땅에서 올라오던 날과 같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