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야곱의 집아, 이것을 들어라. 너희는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유다의 허리에서 나왔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고백하나 진실함이 없고 의로움이 없는 자들이며,
2 스스로 거룩한 성의 백성이라 부르며 그 이름이 만군의 여호와이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의지한다고 하는 자들이다.
3 내가 옛적부터 처음 일들을 알게 하였고, 그것들이 내 입에서 나갔으며, 내가 그 일들을 들려 주었고, 내가 갑자기 행하여 그 일들을 이루었다.
5 그러므로 내가 네게 옛적부터 알렸고, 그 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내가 그것을 네게 선언하였으니, 이는 네가 말하기를 '내 우상이 그것들을 행하였고, 내가 조각한 신상과 부어 만든 신상이 그것들을 명령하였다.' 라고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다.
6 네가 들었으니 모든 것을 보아라. 그래도 너희는 선언하지 않겠느냐? 내가 이제부터 네게 새로운 일들을 알릴 것이니, 곧 네가 알지 못하던 은밀한 일이다.
7 그것들은 이제 창조되었고 오래전 것은 아니다. 오늘 이전에 너는 그것들을 들어 보지 못하였다. 그렇지 않았다면 '보아라, 내가 그것들을 알고 있었다.' 라고 말할 것이다.
8 네가 결코 듣지도 못하였고, 결코 알지도 못하였으며, 옛적부터 네 귀는 열리지 못하였다. 이는 네가 정말로 거짓되게 행동하였고, 태어나기 전부터 네가 범죄자로 불리는 것을 내가 알았기 때문이다.
9 내 이름을 위하여 내가 노하기를 더디 할 것이며, 내 영광을 위하여 내가 너를 향해 참고 너를 멸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11 나를 위하고 나를 위하여 내가 행할 것이다. 어찌 내 이름을 욕되게 하겠느냐?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않을 것이다.
14 너희는 다 모여서 들어라. 누가 그들 가운데 이 일들을 알렸느냐? 여호와께서 그를 사랑하시니, 그가 그분의 기뻐하시는 뜻을 바빌로니아에 행하며, 그의 팔이 갈대아인에게 임하실 것이다.
16 너희는 내게 가까이 와, 이 말을 들어라. 내가 처음부터 은밀하게 말하지 아니하였으니, 이 일이 생길 때부터 내가 거기에 있었다." 이제 주 여호와께서 나와 그분의 영을 보내셨다.
17 네 구속자시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분이신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나는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니, 너를 가르쳐 유익하게 하고 네가 가야 할 길로 너를 인도한다.
18 만일 네가 나의 명령들에 귀를 기울였더라면 네 평화가 강 같았을 것이며, 네 의로움이 바다 물결 같았을 것이고
19 네 자손이 모래 같았을 것이며, 네 후손들이 곡식 알갱이 같아서 그들의 이름이 끊어지거나 내 앞에서 없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20 너희는 바빌로니아에서 나와라. 갈대아인에게서 도망하여라. 즐거운 소리로 이것을 외치고 전파하여라. 이것을 땅 끝까지 알리며 "여호와께서 그 종 야곱을 구원하셨다." 하고 말하여라.
21 여호와께서 그들을 사막으로 지나게 하셨을 때, 그들은 목마르지 않았다. 그분께서 그들을 위하여 바위에서 물이 흘러나게 하셨으며, 바위를 쪼개 물이 솟아나게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