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너를 만드시고 너를 태에서부터 지으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주께서 너를 도와주실 것이다. "두려워하지 마라. 나의 종 야곱아, 내가 택한 여수룬아,
3 참으로 내가 메마른 땅에 물을 주고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할 것이며, 내가 나의 영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들에게 부어 줄 것이니,
5 어떤 이는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의 것이다.' 라고 할 것이며, 또 다른 이는 야곱의 이름을 부를 것이고, 또 어떤 이는 자기 손에다 '나는 여호와의 것이다.' 라고 기록하며,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스스로 칭할 것이다."
6 이스라엘의 왕이신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이신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나 외에 다른 신은 없다.
7 내가 백성을 세운 이후부터 나처럼 외치고 알리며 설명할 수 있는 자가 누구냐? 만약 있다면 장래 일과 일어날 일을 알려라.
8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겁내지 마라. 내가 예전부터 너에게 그것을 말하고 선포하지 않았느냐? 너희는 나의 증인들이니, 나 외에 신이 있느냐? 다른 반석은 없으니 다른 신을 나는 알지 못한다."
9 우상을 만드는 자들은 모두 허망한 자들이다. 그들이 즐거워하는 우상은 무익한 것이며, 그것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므로 그들이 수치를 당할 것이다.
11 보아라, 그 무리들은 모두 수치를 당할 것이다. 대장장이들은 사람이니 그들이 다 모여 서서 두려워 떨며 함께 수치를 당할 것이다.
12 대장장이는 철을 숯불에 달구어 망치로 그것을 치고 그의 강한 팔로 모양을 만든다. 그는 배고프고 힘이 없어지고 물을 마시지 아니하여 지치게 된다.
13 목공은 줄을 늘이고 연필로 그것에 줄을 긋고, 대패로 밀고 걸음쇠로 그것에 줄을 긋는다. 그는 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인간의 형상을 새겨 신전에 두며,
14 백향목을 베거나 아니면 삼나무나 상수리나무를 베어 오지만, 그것은 삼림 중에서 자라난 것이거나 아니면 심겨진 백향목이 비를 맞고 자란난 것이다.
15 그 나무는 사람에게 땔감이 되니, 사람이 그것으로 자기 몸을 따스하게 하며, 또 불을 피워 빵을 굽고, 또 그것으로 신상을 만들어 그것에 엎드려 절하고 우상을 만들어 그 앞에 절한다.
16 그 중 절반은 불사르고 나머지 절반은 고기를 구워 먹는데, 그는 그것으로 고기를 구워 먹고 만족해하며,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아하, 따뜻하다. 내가 불을 보고 있구나." 말하면서,
17 그 나머지로 그가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려 절하고 경배하고 그것에 기도하며 "나를 구원해 주소서. 당신은 나의 신이십니다." 라고 말한다.
18 그들이 알지 못하고 분별하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눈이 감겨 볼 수 없고 그들의 마음이 닫혀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19 사람이 생각도 없고 그 마음에 지식도 없으며 분별력도 없이 말하기를 "나는 그 중에 절반은 불사르고 또한 그 숯불 위에 빵도 굽고, 고기도 구워 먹었다. 그리고 그 나머지로는 역겨운 것을 만들고, 나무 조각 앞에 엎드려 절한다." 하니,
20 그는 재를 먹고 마음이 미혹되어 스스로를 그릇 인도하고, 그의 영혼을 구원하지도 못하면서 "내 오른손에 있는 것은 거짓이다." 라고 말하지도 못한다.
21 "야곱아, 이스라엘아, 이 일들을 기억하여라. 너는 내 종이다. 내가 너를 지었으니 너는 내 종이다. 이스라엘아, 내가 너를 잊지 않을 것이다.
22 내가 네 허물들을 구름같이 네 죄악들을 안개같이 없애 버렸으니, 내게로 돌아오너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다."
23 여호와께서 이 일을 하셨으니, 하늘이여, 노래하여라. 땅의 깊은 곳들아, 외쳐라. 산들아, 숲과 그 가운데 모든 나무들아, 소리 내어 노래하여라. 여호와께서 야곱을 구속하셨으며, 이스라엘 중에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24 너의 구속자이시며 너를 태에서 지은 자이신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나는 모든 것을 만들었으며 홀로 하늘을 펼쳤고 홀로 땅을 편 여호와이니,
25 거짓말하는 자들의 징조를 폐하고 점쟁이들을 어리석게 만들며, 지혜로운 자들을 물리치고 그들의 지식을 어리석게 한다."
26 여호와께서는 자기 종의 말을 응하게 하시고 자기 사자들의 계획을 이루신다. 예루살렘에 대하여는 "그곳에 사람이 살 것이다." 말씀하시며, 유다 성읍들에 대하여는 "그것이 건축될 것이며, 내가 그 폐허된 곳들을 다시 세우겠다." 말씀하시고,
28 고레스에 대하여는 "그는 나의 목자이다. 그가 나의 모든 뜻을 이룰 것이다." 말씀하시고, 예루살렘에 대하여는 "네가 다시 건축될 것이다." 말씀하시며, 성전에 대하여는 "네 기초가 놓일 것이다." 말씀하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