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크게 외쳐라. 주저하지 마라. 네 목소리를 나팔 소리처럼 높여서 내 백성에게 그들의 죄악을, 야곱의 집에 그들의 죄를 알려라.
2 그들이 마치 의를 행하고 자기 하나님의 규례를 저버리지 않는 민족처럼 날마다 나를 찾고 나의 길을 알기를 즐거워 하며 내게 의로운 규례들을 묻고, 나와 가까이하기를 즐거워하며 말하기를
3 "우리가 금식하나 어찌하여 주께서 보지 않으시며, 우리가 마음을 괴롭게 하나 어찌하여 주께서 알아주시지 않으십니까?" 라고 한다. 보아라, 너희가 금식하는 날에 너희는 너희 자신들의 쾌락을 구하며, 네 모든 일꾼들을 억압한다.
4 보아라, 너희가 금식하면서도 다투며 싸우고 악한 주먹으로 친다. 오늘날 너희가 하는 금식은 너희 목소리를 저 높은 곳에 들리게 하지 못할 것이다.
5 이것이 내가 선택한 그런 금식이냐? 사람이 자기 마음을 괴롭게 하는 날이냐? 사람이 갈대처럼 자기 머리를 숙이고 굵은 베를 펴고 재를 뿌리는 것을 네가 금식이라 부르겠으며, 여호와가 기뻐 받을 만한 날이라 하겠느냐?
6 "내가 선택한 금식은 불의의 사슬을 풀어 주고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당하는 자를 자유롭게 보내고 모든 멍에를 부수는 것이 아니겠느냐?
7 또 굶주린 자와 네 음식을 나누며, 가난하고 집 없는 사람을 집에 데려오고, 네가 벗은 사람을 보았을 때 그를 입혀 주며, 네 골육을 피하여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8 그러면 네 빛이 새벽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료가 신속할 것이고, 네 의가 너보다 앞서 행하며,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서 호위할 것이다."
9 그때에 네가 부르면 여호와께서 응답하시겠고, 네가 부르짖으면 그분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실 것이다. 만일 네가 너희 중에서 멍에와 손가락질과 악한 언사를 버리며,
10 네가 굶주린 사람에게 네 마음을 주어 고통당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만족하게 하면 네 빛이 흑암 속에서 나타나 네 어둠이 대낮같이 될 것이다.
11 여호와께서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강하게 하실 것이니, 너는 마치 물댄 동산같으며 물이 끊어지지 않는 샘 같을 것이다.
12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랫동안 황폐된 곳들을 재건할 것이며, 네가 대대로 파괴되었던 기초들을 일으켜 세울 것이다. 너는 '무너진 곳을 다시 쌓는 자' 라고, '사람이 살 수 있도록 길을 복구하는 자' 라고 불릴 것이다.
13 "만일 네가 안식일에 네 발을 삼가서 나의 거룩한 날에 너의 즐거워 하는 것들을 하지 않으며 안식일을 즐거운 날이라 하고, 여호와의 거룩하신 날을 존귀한 날이라 하며, 그 날을 존귀하게 여겨 네 길로 행하지 아니하고, 너의 즐거워하는 것을 구하지 않으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14 그때 너는 나 여호와로 인해 즐거워할 것이며, 나는 너를 땅의 높은 곳으로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유업으로 너를 먹일 것이다. 나 여호와의 입이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