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내 발받침대이니, 너희가 나를 위해 지을 집이 어디 있으며 내가 안식할 곳이 어디 있느냐?
2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만들었으므로 이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 나 여호와의 말이다. 겸손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로 인하여 떠는 자, 그 사람을 내가 돌볼 것이나
3 소를 잡아 드리는 것은 사람을 죽이는 것 같고, 양으로 제사하는 것은 개의 목을 꺾는 것 같으며, 곡식 제물을 바치는 것은 돼지 피를 바치는 것 같고, 기념 향을 피우는 것은 우상을 찬양함과 같다. 그들은 자기 마음대로 길을 선택하며, 그들의 영혼은 혐오스러운 것을 기뻐한다.
4 그러므로 나도 그들을 위해 혹독한 대우를 택하며, 그들이 무서워하는 것이 그들에게 임하게 할 것이니, 이는 내가 불러도 대답하는 자가 없으며 내가 말하여도 그들이 듣지 아니하고, 그들이 내 목전에서 악을 행하며 내가 기뻐하지 않는 일을 택하였기 때문이다."
5 여호와의 말씀으로 인하여 떠는 자들아, 너희는 그분의 말씀을 들어라. "너희를 미워하는 너희 형제들이 내 이름 때문에 너희를 쫓아내며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영광을 받으시도록 우리가 너희의 기쁨을 볼 수 있게하라.' 하지만, 그들은 수치를 당할 것이다." 하셨다.
8 누가 이런 일을 들었으며 누가 이런 일들을 보았느냐? 땅이 하루 만에 만들어 질 수 있으며, 민족이 한 순간에 생길 수 있느냐? 그러나 시온은 진통하는 즉시 자기 아들들을 낳았다.
9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잉태하게 하는데 해산하지 못하게 하겠느냐? 내가 해산하게 하려다가 태를 닫겠느냐?" 너희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10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모든 자들아, 예루살렘과 함께 기뻐하고 그로 인하여 즐거워하여라. 예루살렘에 대하여 애곡하는 모든 자들아, 예루살렘과 함께 크게 기뻐하여라.
11 이는 너희가 젖을 빨고 그 위로의 품에 안겨 만족하며, 너희가 흡족히 젖을 빨고 그 영광스러운 풍성함 때문에 즐거워할 것이기 때문이다."
1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보아라, 내가 예루살렘에 평화가 강물처럼 흐르게 하며, 민족들의 영광이 시내처럼 넘쳐 흘러오게 할 것이니, 너희가 예루살렘의 젖을 빨며 그품에 안기고 그 무릎 위에서 뛰놀 것이다.
14 너희가 이를 보고 너희 마음이 기뻐하며, 너희 뼈가 풀처럼 기운차게 자라날 것이다. 여호와의 손이 그분의 종들에게 나타나겠으며, 그분의 진노가 그분의 원수들에게 임할 것이다."
15 보아라, 이는 여호와께서 불에 둘러싸여 오시고, 그분의 병거들은 회오리 바람같으며 그분은 불타는 진노를 내리시고 맹렬한 화염으로 책망하시는 것이다.
17 "스스로 거룩하게 하며 정결하게 한 후에 정원에 들어가서, 그 가운데 있는 한 사람을 따라 돼지고기와 혐오스런 것과 쥐를 먹는 자들은 다 함께 멸망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씀이다.
18 "내가 그들의 행위와 생각들을 안다. 때가 이르면, 내가 모든 민족과 언어가 다른 백성들을 모을 것이니, 그들이 와서 나의 영광을 볼 것이며,
19 내가 그들 가운데 징표를 두어서 그들 가운데 살아남은 자들을 여러 나라 곧 다시스와 뿔과 활을 당기는 룻과 두발과 야완과 나의 명성을 듣지도 못하고 나의 영광을 보지도 못한 먼 해변 땅들로 보낼 것이니, 그들이 나의 영광을 민족들 가운데 전할 것이다.
20 나 여호와가 말한다. 이스라엘 자손이 예물을 깨끗한 그릇에 담아 여호와의 집에 드리는 것처럼, 그들이 너희 모든 형제들을 모든 민족들에게서 말과 수레와 가마와 노새와 낙타에 태워 예루살렘의 내 거룩한 산으로 데려와 나 여호와에게 예물로 드릴 것이다.
22 "내가 만들 새 하늘과 새 땅이 내 앞에 항상 있는 것처럼, 너희 자손과 너희 이름도 항상 있을 것이다. 나 여호와의 말이다.
24 "그들이 나가서 나를 거역한 사람들의 시체를 볼 것이다. 그들을 먹는 벌레가 죽지 아니하며 그들을 태우는 불이 꺼지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모든 사람에게 역겨운 것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