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화 있을 것이다. 반역하는 자식들아, 너희가 계획을 시행하나 나로 말미암지 않고, 조약을 맺을 때에도 내 영으로 하지 않는구나. 그들은 죄에 죄를 더할 뿐이니,
2 그들이 내 입에 묻지않고 이집트로 내려가 바로의 보호아래 피난처를 찾으려 하며, 이집트의 그늘에 피하려 한다.
3 그러나 바로의 보호가 너희에게 수치가 될 것이며, 이집트의 그늘 밑의 피신처가 너희에게 치욕이 될 것이다.
5 그들은 유익하게 못하는 그 민족을 인하여 모두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니, 그 민족이 도움을 주지 못하며 유익을 주지 못하고 수치와 모욕만 줄 것이다."
6 네게브 짐승들에 대한 경고이다. 사신들이 어린 나귀의 등에 재물을 싣고 낙타 등의 안장에 그들의 보물을 싣고, 수사자와 암사자와 독사와 날아다니는 뱀이 나오는 고난과 고통의 땅을 지나 아무런 유익도 주지 못할 백성에게 갔으나,
7 이집트는 헛되고 그 도움은 공허하다. 그러므로 내가 그 나라를 '가만히 앉아 있는 라합' 이라고 불렀다.
8 이제 가서 그들 앞에 있는 서판 위에 그것을 기록하여라. 책에 기록하여 오고 오는 세대에 영원히 남겨지게 하여라.
10 그들은 선견자들에게 말하기를 "보지 마라." 하고, 선지자들에게 말하기를 "바른 것을 우리에게 예언하지 말고, 우리에게 부드럽게 말하고 거짓된 것을 예언하라.
11 바른길을 버리고 좁은 길에서 벗어나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께서 우리 앞에서 떠나시게 하여라." 한다.
12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가 이 말을 업신여기고 억압과 사악함을 신뢰하며 그것들을 의지하니,
14 토기장이가 그릇을 깨뜨림같이 내가 파괴할 것이니, 아낌없이 조각낼 것이며, 그 깨어진 조각들 중에 어느 것을 가지고도 아궁이에서 불도 담아내지 못하고, 웅덩이에서 물도 뜨지못할 것이다."
15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 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회개하고 조용히 있어야 구원을 받을 것이며, 잠잠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것이나, 너희가 원하지 않고
16 오히려 말하기를 '아닙니다. 우리는 말을 타고 도망할 것입니다.' 하였으므로 너희가 그렇게 도망할 것이며, 너희가 말하기를 '우리는 빠른 말을 타고 달아나겠습니다.' 하였으므로 너희를 뒤쫓는 자들도 빠를 것이다.
17 한 사람이 위협을 해도 천 명이 도망하고, 다섯 명이 위협하면 너희 모두가 도망할 것이다. 너희 남은 자가 산꼭대기의 깃대같고 언덕 위의 깃발 같을 것이다."
18 그러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고 기다리시며 너희에게 긍휼을 베풀기 위해 일어나신다. 이는 여호와께서 공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분을 기다리는 자는 모두 복이 있다.
19 백성이 시온, 곧 예루살렘에 거하게 될 것이며, 네가 다시 울지 않을 것이다. 주께서 너의 부르짖는 소리에 네게 은혜를 베푸시고, 그 소리를 들으실 때에 네게 응답하실 것이다.
20 비록 주께서 네게 환난의 빵과 고난의 물을 주셨으나, 너의 스승께서는 더 이상 자기를 숨기지 않으실 것이니, 네 눈이 직접 네 스승을 보게 될 것이다.
21 너희가 왼쪽으로나 오른쪽으로 치우 치려하면, "이것이 길이니 너희는 그 곳으로 가라." 하는 소리가 네 뒤로부터 네 귀에 들릴 것이며,
22 너희는 은으로 부어 만든 우상과 금을 입힌 우상들을 더럽히고, 부정한 물건처럼 그들을 던져 버리면서 "나가라." 하고 말할 것이다.
23 주께서 네가 땅에 뿌린 씨에 비를 주시므로, 그 땅이 기름지고 풍성한 양식을 내며, 그 날에 너의 가축들이 넓은 초원에서 풀을 뜯을 것이며,
25 수많은 사람이 죽임을 당하는날, 망대가 무너지는 때에 모든 높은 산과 모든 우뚝 솟은 언덕위에 물이 흐르는 시내가 있을 것이다.
26 또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고 그가 때린 그 상처를 치료하시는 날에, 달빛은 햇빛처럼 되고 햇빛은 일곱 날의 빛과 같이 칠 배가 될 것이다.
27 보아라, 여호와의 이름이 먼 곳으로부터 오는데, 그분의 진노가 불처럼 타오르고 짙은 연기처럼 치솟으니, 그분의 입술은 분노로 가득하고 그분의 혀는 삼키는 불과 같으며,
28 그분의 호흡은 목에까지 넘쳐흐르는 강물 같아서 그분이 멸망의 키로 민족들을 까부르고, 미혹의 길로 이끄는 재갈을 백성들의 입에 물리신다.
29 거룩한 절기를 지키는 날의 밤처럼 네게 노래가 있을 것이며, 여호와의 산, 이스라엘의 반석에게로 사람들이 피리를 불며 나아갈 때 너의 마음에 기쁨이 있을 것이다.
30 여호와께서 자기의 장엄한 목소리를 듣게 하시며, 무서운 진노와 삼키는 불의 불꽃 화염, 그리고 폭풍, 폭우, 우박과 함께 내리치시는 그분의 팔을 사람들이 보게 하실 것이니,
32 여호와께서 정해 놓은 모든 채찍으로 그들을 내리치실 때 소고와 수금 소리가 있을 것이며, 전쟁에서 그분께서 팔을 들어 그들과 싸우실 것이다.
33 이미 오래 전에 도벳이 준비되었고, 또 왕을 위하여 준비되었으니, 그곳은 깊고 넓으며 불과 장작도 넉넉하고 여호와의 호흡이 마치 불타는 유황 개천같아 그것을 사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