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야곱아, 이제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분께서 말씀하신다. "너는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네 이름을 불렀으니, 너는 내 것이다.
2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나갈 때 내가 너와 함께할 것이며, 강을 건널 때 그것이 너를 덮치지 못할 것이다.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나갈 때에도 네가 타지 아니할 것이고, 불꽃이 너를 사르지 못할 것이다.
3 이는 내가 여호와 네 하나님이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이며, 네 구원자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집트를 너의 속량물로, 에티오피아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다.
4 너는 내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니, 내가 너를 사랑하며 내가 너를 대신하여 사람들을 내어 주고 백성들로 네 생명을 대신하게 하겠다.
5 두려워하지 마라. 이는 내가 너와 함께하기 때문이다. 내가 네 자손을 동쪽에서 데려올 것이며, 서쪽에서 너를 모을 것이고,
6 내가 북쪽에게 '놓아라.' 말하며, 남쪽에게 '붙잡지 마라.' 말하겠다. 내 아들들을 먼 곳에서, 내 딸들을 땅 끝에서 데려오고,
7 내 이름으로 부름을 받은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내가 창조한 자를 데려오라. 그들을 내가 짓고 만들었다.
9 모든 민족들이 함께 모였고 백성들이 집결하였는데 그들 중 누가 이 일을 말하며 이전 일들을 우리에게 보이겠느냐? 그들이 증인들을 세워서 자기들이 옳다는 것을 증언하고 그들이 듣고 '그것이 진실이다.' 라고 말하게 하여라."
10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너희는 나의 증인이며 내가 선택한 나의 종이니, 이는 너희가 나를 알고 믿으며 내가 그인 줄 깨닫게 하려 함이다. 나보다 앞서 지음을 받은 신이 없으며, 내 후에도 없을 것이다.
12 너희 중에 다른 신은 없으며 내가 선언하였고 내가 구원하였으며 내가 보여 주었으니, 너희는 나의 증인들이며 나는 하나님이다. 여호와의 말씀이다.
13 또한 예로부터 내가 그이니,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고 내가 하는 일, 그것을 누가 돌이킬 수 있겠느냐?"
14 너희의 구속자이시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신다. "너희를 위하여 내가 바빌로니아에 그들을 보내어 모든 갈대아 사람들이 도망하여 내려가게 할 것이니, 그들이 즐거워하던 배로 내려가게 할 것이다.
17 병거와 말과 군대와 전사를 이끌어 내어 그들이 다 함께 엎드러져 일어날 수 없게 하고, 그들이 소멸하여 심지처럼 꺼져 가게 하신다.
19 보아라, 내가 새 일을 행할 것이니, 이제 그것이 나타날 것이다. 너희는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참으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낼 것이다.
20 들짐승들 곧 이리와 타조들이 나를 존경할 것이니 이는 내가 광야에서 물을 주고, 사막에 강을 내어 나의 백성, 나의 택한 자가 마시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23 너는 내게 네 번제의 양을 가져오지 아니하였고 네 희생제물로 나를 영화롭게 하지도 아니하였다. 나는 예물 때문에 너를 수고롭게 하지 않았으며 유향 때문에 너를 괴롭게 하지 않았으나,
24 너는 나를 위하여 돈으로 향을 사지 아니하였으며 네 희생 제물의 기름으로 나를 흡족하게 하지도 않았고, 도리어 너는 네 죄들로 나를 부담스럽게 하였으며 네 죄악으로 나를 괴롭혔다.
28 그러므로 내가 성소의 지도자들을 욕되게 할 것이며 야곱을 진멸 당하게 내어 주고 이스라엘을 비방거리로 내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