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이 기뻐하는, 내가 택한 사람을 보아라. 내가 내 영을 그의 위에 두었으니 그가 민족들에게 공의를 가져올 것이다.
4 땅 위에 공의를 세울 때까지 그는 쇠하지 아니하고 낙담하지 아니할 것이니, 섬들이 그의 법을 기다릴 것이다."
5 하늘을 창조하여 펴시며, 땅과 그 소산을 내시며 땅 위의 백성에게 호흡을 주시며, 땅에 다니는 자들에게 영을 주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6 "나 여호와가 의로 너를 불렀고, 내가 네 손을 잡아 너를 지킬 것이며 너를 백성의 언약과 민족들의 빛으로 줄 것이니,
7 네가 보지 못하는 사람의 눈을 뜨게 하며 갇힌 사람을 토굴에서, 어둠 속에 거하는 사람들을 감옥에서 이끌어 낼 것이다.
8 나는 여호와니, 이것이 내 이름이다. 나는 나의 영광을 다른 것에게 주지 아니하고 나의 찬양을 우상들에게 주지 아니할 것이다.
9 보아라, 이전 것들이 이루어졌으니 이제 내가 새로운 일들을 선포한다. 그 일들이 시작되기 전에 내가 너희에게 말하겠다."
10 항해하는 자들과 그 가운데 있는 모든 것들과 섬들과 그 거주민들아, 여호와께 새 노래를 부르며, 땅 끝에서부터 그분을 찬양하는 노래를 불러라.
11 광야와 그 성읍들과 게달 사람들이 거주하는 마을들은 목소리를 높여라. 셀라의 거주민들은 즐겁게 노래하며 산꼭대기에서 크게 외쳐라.
13 여호와께서 용사같이 나가시며 전사같이 분노를 일으키신다. 그분이 부르짖으시고 참으로 크게 외치시며, 그의 원수들에게서 승리하실 것이다.
14 "내가 오랫동안 침묵하였으며 잠잠하고 참았으나, 이제는 내가 해산하는 여자처럼 부르짖고 숨이 차서 함께 헐떡일 것이며,
15 내가 산과 언덕들을 황무하게 하며 그 모든 풀들을 마르게 할 것이고, 또 내가 강들을 섬이 되게 하며 못들을 마르게 할 것이다.
16 내가 맹인들을 이끌되 그들이 알지 못하는 길로 이끌 것이며 그들이 알지 못하는 지름길로 그들을 인도할 것이요, 어두움이 그들 앞에서 빛이 되게 하며 굽은 곳들을 평탄하게 할 것이다. 내가 이 일들을 하며 그들을 버리지 아니할 것이니,
17 우상을 의뢰하며 그 부어 만든 형상에게 '당신들은 우리의 신들이다.' 말하는 자들은 뒤로 돌아 크게 수치를 당할 것이다."
19 누가 맹인이냐? 내 종이 아니냐. 누가 내가 보내는 나의 사신과 같은 귀머거리이겠느냐? 누가 내게 헌신한 사람과 같은 맹인이겠느냐? 여호와의 종과 같은 맹인이 누구이겠느냐?"
22 이 백성은 약탈 당하고 노략 당하였으며 그들 모두가 굴 속에 붙잡히고 감옥에 숨겨져 있다. 그들이 약탈을 당하나 구할 사람이 없으며 노략당하나 "되돌려 주어라." 말하는 자가 없다.
24 누가 야곱을 노략하게, 이스라엘을 약탈하는 자에게 넘겨주었느냐? 바로 여호와가 아니시냐? 우리가 주께 죄를 범하였다. 백성이 주님의 길로 행하지 아니하였고 주님의 율법을 순종치 아니하였으므로
25 주께서 이스라엘 위에 맹렬한 분노와 격렬한 전쟁을 쏟아 부으셨다. 사방에서 그들은 불길에 휩싸였으나 알지 못하고, 불이 그들을 태웠으나 마음에 두지 않았다.